[한국스포츠경제 임서아] 오는 6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1차 청문회’가 열린다.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기업 총수들이 대거 국정조사 증인으로 서게 된다.

한국 대표 기업의 총수가 ‘최순실 의혹’과 관련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세간의 시선을 모으고 있는 상황에서 이 부회장이 이번 난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특히 이 부회장은 지난 10월 주총에서 등기이사로 오르면서 책임경영의 의지를 보였던 만큼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이 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 3번의 압수수색과 함께 그룹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또한 특검이 대기업 총수들과 박 대통령의 청와대 밀실회동 의혹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의 영향력 행사와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 각종 인허가 등 규명을 위해 대기업 총수들을 다시 소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여러 의혹에 대해 해명해왔다. 삼성은 이번 청문회를 앞두고 연말 정기인사 등 내부 현안까지 뒤로 미룬 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국정조사 청문회뿐만 아니라 특검까지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최순실 사태’가 이 부회장에게는 위기인 동시에 기회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부회장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을 대신해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지속해서 책임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해 6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직접 나서 대국민 사과로 위기를 돌파하기도 했다. 

당시 메르스로 온 국민이 공포에 떨 때 이 부회장은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 감염과 확산을 막지 못했다며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여러 차례 머리를 숙여 사과했다.

그러면서 메르스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고 재발 방지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삼성서울병원은 1년 사이 응급실 규모를 404평에서 567평으로 늘리고 음압병실이나 선별진료실, 감염병대응센터를 신설하는 등 약속을 지켰다.

이번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은 관련 혐의와 도덕성 논란 등을 잠재우고 위기를 돌파할 경우 후계자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청문회에서는 이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 "제일모직 삼성물산 간 합병에 대해 어려움이 있고 이를 해소해달라고 요청했느냐"에 대해 국조특위 의원들의 질문을 집중적으로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삼성물산 최대주주(11.6%)였던 국민연금은 삼성물산 주주에게 불리한 합병 비율이었음에도 제일모직과의 합병에 찬성표를 던졌다는 의혹 때문이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별개로 최씨 모녀와 최씨 조카 장시호씨를 지원한 의혹도 해명해야 한다. 삼성은 지난해 9월부터 최씨가 설립한 비덱스포츠와 정씨의 말 구입, 장씨가 세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94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청문회에서 불거지고 있는 의혹들에 대해 직접 해명할 예정이다.

이번 청문회는 진상규명을 위한 자리다. 청문회의 가장 큰 관건은 ‘증인들이 얼마나 솔직히 답변하느냐’다. 청문회는 국회에서 증인, 참고인, 감정인을 채택해 필요한 증언을 듣는 제도다.

하지만 지속해서 논란이 일었던 '호통치기', '보여주기'식 청문회를 진행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실상 총수들은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기도 전에 망신만 당하고 특위 의원들이 증인들에게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의혹만 제기하고 정작 해명할 기회는 주지도 않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에 특위 의원들은 총수들에게 소리만 지르기 보다는 핵심 질문으로 명확한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