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김서연] “우리는 어떤 동요도 없이 차분하게 연말 마무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데 정작 외부에서는 기업은행에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비춰지고 있어 당황스럽습니다.”

차기 기업은행장 선임 일정이 급물살을 타면서 ‘노조가 원하는 후보가 있다’거나 ‘청탁,내정설 솔솔’ ‘파벌싸움 점입가경’ 등의 말이 많은 가운데, 은행 측은 “노조가 근거 없는 이야기로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는 만큼 섣부른 예단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 서울 중구 소재 IBK기업은행 본점. 사진=연합뉴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빠르면 이번 주 내로 권 행장의 임기 만료에 앞서 차기 행장 제청 등 인선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인 기업은행의 행장은 금융위원회가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융위는 27일 이전에 기업은행장 후보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에게 제청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차기 행장으로는 김규태 전 전무, 김도진 현 부행장(경영전략그룹) 등 전·현직 기업은행 임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앞서 지난 16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 지부는 성명을 통해 “차기 행장 선임과정에 현 정부 실세와 친박계가 인사에 개입하고 있는 정황이 있다”면서 “현직 임원이 금융위 고위 관계자와 회동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4일 정찬우 이사장이 주관한 저녁식사 자리에 김도진 부행장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득준 회장이 모임을 가졌다는 것이다. 노조는 이 자리에서 이들이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기업은행과 금융위는 이에 대해 회동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노조는 최근 성명서를 통해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한 결과 금융위가 김규태 전 기업은행 전무이사, 김도진 부행장과 관료 1명을 추천한 것으로 파악했는데 그 배후에 현정부 실세와 친박계가 인사에 개입한 정황도 포착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후임 인사를 두고 시끄러운 가운데, 정작 기업은행 임직원들은 이에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금융당국도 기업은행 노조가 은행장 인선 문제를 정치 문제화시키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위 간부 실명까지 거론하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토대로 의혹을 주장한 것을 꼬집은 것으로 보인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