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이래 줄곧 ‘행복한 사회’를 지향하며 ESG 평가, 분석, 보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한스경제’와 ‘ESG행복경제연구소’가 공동으로 ESG경영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선도적 기업들을 수상하는 ‘제3회 ESG Korea Awards & Forum’를 개최합니다. 

글로벌 경영의 뉴노멀로 등장한 ESG가 기업의 생존과 성패를 결정하는 기업 경쟁력인 시대입니다. 또한 기후변화 위기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의 전환의 시기를 맞아 그 강도와 속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우리보다 앞서 ESG경영을 본격화한 EU 및 미국 등 주요 선진국들의 ESG수준이 이미 가이드라인을 넘어 규제와 의무로 강화되면서 ESG 경영은 이제 기업과 투자를 넘어 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지난해 ESG 경영확산의 원년을 선언한 이래, ‘탄소중립법’, ‘K-택소노미’, ‘K-ESG 가이드라인’ 및 ‘ESG 정보공개 로드맵’ 등의 발표로 ESG 경영의 본격화를 위해 발빠른 행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른바 ESG는 기업경영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는 물론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핵심가치로서 사회공동체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되는 시대정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뜻 깊은 자리가 ESG경영을 함께 고민하며 사회적 가치를 널리 확대하고 실천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우리 기업들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더욱 사랑받고 존중받는 기업 시민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아울러 이날 포럼에서는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이 ‘ESG 글로벌 동향 및 대응 전략’을 박성훈 사회적가치연구원 실장이 ‘ESG 경영의 함정과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발제에 나섭니다. 

이어 국내 ESG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최고의 기업을 대상으로 ‘ESG Korea Awards’가 진행됩니다. ESG행복경제연구소가 지난 3월 평가 발표한 대한민국 시총 100대 기업 ESG지수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기업들이 대상입니다. 

‘ESG BEST’부문에서 종합대상 1점, ESG 부문별 각 1점, 업종별 9점, ‘대한민국 ESG Frontier’ 부문에서 6점, 특별상인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상 2점 등 총 21점의 수여됩니다.    
아무쪼록 ‘제3회 ESG Korea Forum & Awards’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랍니다.

▲ 일시 : 5월 27일(금) 09:00 ~ 11:30
▲ 장소 :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주최 : 한스경제, ESG행복경제연구소
▲ 후원 : 환경부, 서울대 환경대학원,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 한국금융투자협회, 에너지경제연구원
▲ 문의 : ESG행복경제연구소 (02-725-6007)

양세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