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1일 오후 바이든 현충원 방문…방한 중 A등급 경호
서울 61건·1만6000여명 집회 열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이틀째인 21일 오전 바이든 대통령의 숙소로 알려진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호텔 주변에 경찰 병력이 배치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이틀째인 21일 오전 바이든 대통령의 숙소로 알려진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호텔 주변에 경찰 병력이 배치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2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근방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찬반 집회가 예고된 가운데 서울에 최고 비상령 갑호가 발령됐다.

서울경찰청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 일정 2박3일 동안 경비 비상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인 갑호비상을 발령했다. 이에 따라 경찰 연가는 중지되며 가용경력 100%를 총동원한다. 경찰은 앞서 2019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방한 당시에도 서울에 갑호비상을 내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오후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에 헌화·분향한 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이동해 윤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박3일 일정동안 경찰의 국빈경호 최고등급인 A등급 경호를 받는다.

경찰은 집회 간 총돌과 돌발 시위에 대비해 이른 오전부터 대통령 집무실과 맞은편 전쟁기념관 일대의 경비를 강화했다. 법원의 허용 조건에 맞춰 집회를 안전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서울 전역에 동원된 경찰 부대는 총 125개, 총동원 인력은 1만명 이상이다. 경찰이 주 경호지역으로 설정한 용산 대통령실 출입문, 국립중앙박물관 인근, 그랜드 하얏트 호텔 부근에는 총 89개 부대가 배치됐다. 집무실 맞은편 전쟁기념관의 정문부터 동문까지는 100여개의 울타리가 설치됐다.

이날 신고된 집회는 참여연대와 국본 등 진보·보수 시민단체 등 서울 전체에서만 총 61건으로 참여 인원은 1만6000여명에 이른다.

이번 대통령실 인근 집회는 20일 시민단체의 대통령실 근처 집회를 허용한다는 법원 판단에 따라 허용됐다.

앞서 경찰은 현행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상 100m 이내 집회가 금지되는 대통령 관저의 개념에 대통령 집무실이 포함된다며 집회를 금지했다.

그러나 서울행정법원은 각각 참여연대와 평통사가 집회 금지 처분 효력을 멈춰달라며 서울 용산경찰서장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인용 결정했다. 재판부는 극심한 교통 정체와 충돌 및 돌발 상황 등을 고려해 제한을 두긴 했으나 전쟁기념관 앞 인도 및 하위 1개 차로 내 집회를 허용했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는 법원의 일부 인용 결정에서 허용한 조건에 맞춰 안전하게 관리할 예정"이라며 "법원의 본안 판결이 나올 때까지 (용산 대통령 집무실 반경 100m 이내 집회를 금지하는) 현 기조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