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미루지 말고, 평소 건강 체크…검진 결과 따른 건강관리가 더 중요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선임기자] 건강보험 가입자가 보통 2년에 한 번씩 받는 건강검진.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특정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목적이다. 건강검진은 건강관리의 첫걸음이자, 건강한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필수사항이다.

100세 시대, 질병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한 건강검진은 필수다. 내시경 검사 모습./제공=힘찬병원
100세 시대, 질병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한 건강검진은 필수다. 내시경 검사 모습./제공=힘찬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의 2020년 건강검진 통계연보에 따르면 건강검진 수검률은 67.8%로 2017년 이후 해마다 떨어졌다.

◇건강검진 미루지 말고, 평소 건강 체크

건강한 삶을 위해 질병의 예방과 조기진단이 필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건강 검진을 받으려면 반나절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 검진 항목에 따라 금식 등이 요구돼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건보공단이 조사한 2019년 검진 시기를 보면 마감 기간이 10월 이후 약 40%의 수검자가 집중된 것을 알 수 있다. 수검자가 한꺼번에 몰리다 보니, 검진기관 이용과 수검이 불편할 수밖에 없다. 지금부터 9월 말까지가 그나마 여유가 있는 시기다.

간혹 검진 며칠 전부터 결과를 잘 받기 위해서 술과 담배를 줄이고, 운동을 하면서 관리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짧은 기간에 큰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건강검진은 평소의 건강을 확인하고, 결과에 따라 생활습관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건강검진은 크게 국가건강검진과 종합검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건보공단에서 2년에 한 번 시행하는 건강검진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대부분 본인 부담금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내용은 신체계측 및 기본 검사 외에도 빈혈, 간 기능, 신장 기능, 콜레스테롤, 당뇨 등을 확인한다.

이때 연령대나 성별로 잘 발생하는 질환을 알아두면 종합검진을 받을 때 도움이 된다. 2~30대는 소화기 증상이 있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받거나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을 미리 체크하고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둔다. 특히 비만, 고혈압, 혈당장애, 고중성 지방 위험을 체크해 대사증후군 여부를 확인해 본다.

40대부터는 암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위암, 대장암 외에 여성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사, 간경화가 있거나 B, C형 간염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간암 검진이 필요하다. 5~60대는 심, 뇌혈관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장초음파나 경동맥 초음파, 뇌 영상 촬영 등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을 할 수 있다.

또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골밀도 검사가 알려져 있지만 70대 이후 남성들도 골밀도 검사가 필요하다. 실제 골다공증으로 진단되는 70대 남성 환자들이 꽤 많다. 국가건강검진이 통계적으로 흔한 질병과 사망자료 등을 토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개인의 모든 질환을 발견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개인의 과거 병력, 가족력, 유전요인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추가로 선택해 검진받을 수 있다. 특히 암 질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검사 시기 간격을 앞당겨 주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을 권한다.

◇검진 결과 따른 건강관리가 더 중요

건강검진은 검진 기관의 정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신뢰가 가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 되는데 나이나 가족력이 많을수록 검진 결과에 신경을 써야 한다. 검진 후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전문의 상담이나 추가적인 검사 여부도 꼭 확인하자.

인천힘찬종합병원 건강증진센터 이형돈 센터장(내과 전문의)은 “건강검진 결과표의 항목 중 이상 소견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며, “혈압이나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는 이전 검사와 비교해서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 정상 수치를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건강검진을 받은 후 혈압과 함께 맥압도 확인하자. 혈압은 보통 위가 120, 밑이 80 정도가 이상적으로 고혈압의 기준은 140에 90 이상이다.

혈관이 튼튼하고 탄력성이 좋으면 심장이 수축해도 혈압이 오르지 않고, 심장이 이완돼도 혈압이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혈압 수치도 중요하지만 위 혈압과 밑 혈압 사이의 차이인 맥압도 중요하다. 정상 맥압은 40에서 60으로 60 이상이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탄력성을 잃었다는 뜻이다.

당뇨의 경우 공복 혈당이 100에서 125가 나오면 주의해야 하는데, 정상인의 경우 8시간 공복 후 혈당이 100이하다. 100을 넘으면 당뇨 전단계로 126 이상은 당뇨로 진단한다. 당뇨 전단계는 5~10년이 지나면 당뇨로 진행한다는 뜻으로 질병으로의 전환을 막는 관리가 꼭 필요하다.

콜레스테롤은 총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HDL), 나쁜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 항목 중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중요하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수치를 낮추는 식이요법과 운동 등 건강관리가 더 철저하게 요구된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