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필립모리스 “비연소 담배제품 전환시 심혈관 질환위험 감소”

한국필립모리스 김기화 커뮤니케이션팀 상무(좌)와 김재현 과학커뮤니케이션팀 부장이 29일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열린 과학의학세미나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제공.
한국필립모리스 김기화 커뮤니케이션팀 상무(좌)와 김재현 과학커뮤니케이션팀 부장이 29일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열린 과학의학세미나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제공.

한국필립모리스가 지난 29일 ‘담배 위해 감소 연구’를 주제로 과학 • 의학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된 분당서울대병원연구와 질병관리청 연구, 일본 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한국 필립모리스 과학 커뮤니케이션팀은 ‘담배제품 사용자별 단기심혈관연구’와 ‘담배유형별흡연자의호기(날숨) 내 성분분석 조사 시범연구’ 사례를 통해 전자담배 기기와 같은 비연소 제품의 위해 저감 현상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제시했다.

담배제품 사용자별 단기심혈관연구’는 2021년분당서울대병원이기헌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것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조사한 500만 명 이상의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연구 내용을 보면 일반담배 흡연자가 흡연을 중단하고 궐련형 전자담배 등 비연소 담배 제품으로 전환해 5년 이상 사용할 경우, 일반담배 흡연자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도가 23%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담배와 비연소제품의 차이를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는 2021년 질병관리청이 수행한 ‘흡연자의 날숨 내 휘발성 유기화합물 농도 연구다. 일산화탄소는 WHO(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9가지 담배 유해 화학물질 중 하나다. 연구팀이 담배 제품별 사용자의 날숨에 포함된 일산화탄소 검출 수치를 비교한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사용자 중 약 92%가 4ppm 이하로 검출돼 비흡연자 그룹(4ppm 이하 100%)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일반담배 흡연자 약 55%의날숨에서는 5~10ppm 검출, 나머지 45%의 날숨에서는 10ppm 이상 검출됐다.

김기화 한국필립모리스 커뮤니케이션팀 상무는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일반담배 흡연을 지속하려는 성인 흡연자는 비연소 대체제로의 완전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 한정판 공개 

/코카-콜라사 제공.
/코카-콜라사 제공.

코카-콜라가 글로벌 이노베이션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디션의 두 번째 국내 프로젝트로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마시멜로)’ 한정판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2022 그래미상 후보에 지명됐던 마시멜로는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DJ이자 EDM 아티스트다. 시그니처인 하얀색의 마시멜로 헬멧을 항상 착용하는 신비주의 콘셉트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번 패키지 디자인에서 브랜드 상징과 아티스트의 시그니처를 접목해 과감한 변화를 줬다. 패키지의 바탕 색상을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대신 마시멜로의 시그니처인 하얀색으로 적용했다. 전면 하단에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로고와 함께 아티스트 모습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조합해 특별함을 더했다.

 355ml 1종 한정판으로 7월 11일 출시 예정이다. 정식 출시에 앞서 7월 1일부터 10일까지 코-크플레이 앱 등을 통해 사전 구매 예약 이벤트를 진행하며 추첨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 론칭 기념 한정판 티셔츠를 증정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청년 인재 활동 전개 

/스타벅스 제공.
/스타벅스 제공.

스타벅스 코리아가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 후원하는 청년인재 8기 대학생 10명을 새로 선발하고 지난 30일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발대식을 진행했다. 스타벅스는 2014년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 대학로점을 오픈하고 협력 NGO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청년들의 건강한 자립과 성장을 돕는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 청년인재 1기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8년간 총 81명의 청년인재 대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2019년에 2명의 청년인재 졸업생을 첫 배출한 이후 2020년 4명, 2021년 6명, 2022년 3명을 포함해 총 1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기 위한 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으로 매장 수익금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이익공유형 매장이다.

스타벅스는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의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대학생들에게 매년 6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단순한 장학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연중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세미나 활동, 명사 특강, 자율 동아리 활동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자기개발을 돕고 있다. 연간 6명의 우수 활동자를 선발해 스타벅스 지원센터 인턴십, 글로벌 해외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 운영 중인 3개의 커뮤니티 스토어 매장에서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현재까지 누적된 기금은 20억원에 이른다.

◆하이트진로, ‘테라’ 여름 디지털 광고 공개 

/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는 본격적인 맥주 성수기를 맞아 ‘청정라거-테라’의 시원하고 청정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디지털 광고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 광고는 ‘Make Your Beat with TERRA’ 슬로건 아래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 비트에 맞게 테라를 즐기는 모습으로 역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전달한다. 빠른 비트의 음악과 화면 전환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에너지 넘치는 모습들을 자연스럽게 연출했다.

광고는 파란 하늘 아래 야자수를 배경으로 시원하게 테라 캔을 오픈하며 시작된다. 바다에서 서핑하는 서퍼, 농구장에서 농구하는 운동선수, 골목길에서 춤추는 댄서 등 다양한 직군의 일반인 모델이 여러 장소와 상황 속에서 테라와 함께 여름을 즐기는 모습이 빠르게 지나간다. 록밴드 크라잉넛이 등장, 대표곡인 ‘밤이 깊었네’를 부르며 ‘Make Your Beat with TERRA’ 카피로 여운을 남기며 마무리 된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소비자들이 테라와 여름을 즐기는 방식에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소와 상황들을 광고에 담아냈다”고 말했다.

◆프레시지, 유타컵밥 간편식 3종 출시 

/프레시지 제공.
/프레시지 제공.

프레시지가 유타컵밥으로 알려진 ‘컵밥(CUPBOP)’와의 협업을 통해 ‘HIPBOP 맵스터 컵밥’ 3종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CUPBOP’은 미국의 한국계 스타트업으로 유타(Utah)주에서 푸드트럭으로 사업을 시작해 ‘유타컵밥’으로도 불린다. 한국식 컵밥을 현지화 하는데 성공한 ‘CUPBOP’은 미국에 36개, 인도네시아에 109개의 매장을 보유한 글로벌 한식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이번 제품은 서구권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이국적인 칠리마요 소스와 함께 원물을 큼직하게 가공해 담았다. 기본 소스 외에도 매운 맛의 맵스터 소스를 별도 포장하며 취향에 따라 매운 정도를 조절하며 즐길 수 있다.

패키지 디자인 또한 해외 ‘CUPBOP’ 매장의 정체성을 그대로 담아 기획됐다. 제품은 ‘소고기 잡채 볶음밥’, ‘돼지고기 잡채 볶음밥’, ‘닭갈비 잡채 볶음밥’으로 구성됐다. 프레시지는 해외 현지화 성공 제품을 간편식으로 생산하여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프레시지 손희진 상품기획자는 “해외에서 검증 받은 현지화 성공 제품을 역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게 된 것에 의의가 크다”라며 “서구와 동남아권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익숙하면서도 이국적인 맛을 간편하게 즐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