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LG그룹 ESG 방향성 담은 첫 'ESG 보고서' 발간
LG '지속가능 미래 위한 책임 있는 고객가치 실천'
ESG 첫 단계로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 연내 발간
"LG만의 ESG 방향성 정립하고 사회 기여할 것"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는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제품 폐기물 순환체계 구축 등을 위해 클린 테크 육성∙투자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차세대 배터리 소재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전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차세대 배터리 소재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전자

LG그룹은 구광모 LG 회장이 그룹 차원의 ESG 방향성을 담은 첫 'ESG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이 같은 메시지를 전했다고 28일 밝혔다.

구 회장은 이날 CEO 메시지를 통해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와 공급망 불안정, 인플레이션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 매년 심각해지는 가뭄, 홍수, 온난화와 같은 기후위기 등 미증유의 초불확실성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며 "LG는 이 초불확실성의 시대에도 미래 세대와 공존하며 영속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LG만의 ESG 방향성을 정립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실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LG는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위기 문제에 책임의식을 갖고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제품 폐기물 순환체계 구축 등을 위한 클린 테크 육성∙투자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며 영속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개된 ESG 보고서와 관련해 LG 관계자는 "LG그룹 차원의 ESG경영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LG뿐 아니라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등 주요 계열사의 ESG 전략 및 성과 등을 포함하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에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 있는 고객가치 실천'이라는 LG그룹의 ESG 경영 방향성과 실행 계획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LG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재무 성과와 비재무 성과를 균형 있게 창출하는 ESG 기반 강화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동 해결 위해 LG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함께 ESG 생태계 구축 △기후 위기와 탈탄소 경제 전환에 따른 사업 방식의 변화 등 3대 전략 체계를 수립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보고서는 LG 주요 계열사들의 ESG 활동 현황과 성과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최근 3년간(2019~2021년) 그룹 차원의 종합적인 ESG경영 현황과 관련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

LG는 먼저 ㈜LG와 8개 계열사의 ESG 관련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준화 과정을 거쳐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사의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 용수 재활용·재사용 총량 등 여러 데이터에 대한 정의, 수집 기준, 제외 범위 등을 투명하게 밝히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환경 부문(E)에서 LG 계열사들은 지난해 자원 재활용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2020년 대비 지난해 △238만4000톤의 용수를 더 재활용∙재사용했고 △일반 폐기물의 재활용량은 총 1만7073톤을 △지정폐기의 재활용량은 총 2만4448톤을 늘렸다.

사회부문(S)에서는 사회공헌 기부 및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LG 계열사들이 지난해 기부 또는 투자한 사회공헌 관련 금액은 약 1509억원으로 2020년 대비 약 576억원 증가했다. 이와 함께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LG CNS는 9801억원 규모로 협력회사를 위한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지배구조 부문(G)에서는 지난해 10개 계열사가 ESG위원회를 설치한 데 이어 사외이사 가운데 30.6%를 여성으로 구성해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또 △LG화학의 이산화탄소 촉매전환기술 개발(탄소중립 기술 개발) △LG에너지솔루션의 폐배터리 재활용 프로세스 사업 구축(순환경제) △LG CNS의 친환경 데이터센터 운영(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 각 계열사가 업의 특성에 맞춘 ESG 아젠다를 도출해 정성 성과도 중점 관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글로벌 친환경 규제 강화 기조에 따라 계열사들이 바이오 소재, 탄소 저감 기술 등 클린테크 분야에 투자하는 사업 방식의 변화도 담았다.

LG는 매년 그룹 차원의 ESG 보고서를 발행하고 홈페이지 내 ESG 공시 등을 통해 임직원과 고객, 주주 등 대내외 이 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ESG 정보 공개 투명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LG는 ESG 전략 이행의 첫 단계로 연내 LG 그룹의 탄소 감축 전략 및 로드맵을 담은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이다.

이 보고서에는 LG 계열사들의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활동 및 로드맵 등이 담긴다.

LG는 계열사들이 실질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수 있도록 2030년과 2050년의 온실 가스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추진 계획을 수립해 LG 그룹 전체의 탄소중립 실현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