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니혼게이자이 조사

8, 한국 기업이 세계 상품 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품목의 개수다.

5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에 따르면 '2014년 세계 주요 상품 서비스 점유율 조사'에서 미국은 50개 대상 품목 가운데 16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했고 유럽이 10개였다.

일본은 한국보다 1개 품목이 많은 9개였고 중국은 6개 품목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우리나라가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품목은 전통적인 강세를 보인 품목이다.

조선 분야에서는 한국의 대우조선해앙이 1위에 올랐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송선과 컨테이너 화물선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이어 2위인 현대중공업을 포함해 상위 5개사 가운데 4개사가 한국 기업이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중소형 액정패널은 2013년 3위였던 한국의 LG디스플레이가 저팬디스플레이와 샤프 등 일본 기업들을 따돌리고 수위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 상승은 중국의 신흥 스마트폰 업체들에 대한 공급이 늘어난 덕분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에서는 한국의 삼성전자(24.5%)와 미국 애플(14.8%)의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3~4위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은 상승했다.

리튬 이온 전지는 한국의 삼성SDI가 1위를 유지했지만 점유율은 떨어졌다. 2위인 일본의 파나소닉이 미국 테슬라 모터스에 대한 리튬이온 전지 출하를 확대하면서 삼성SDI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검색 서비스는 미국 구글이 43.8%로 선두를 유지했지만 2013년보다 15.8% 포인트 떨어졌다. 2위인 중국의 바이두는 14.1% 포인트가 높은 25.8%로 구글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일본 기업 가운데서는 도레이(탄소섬유), 소니(이미지 센서), 파나크(산업용 로봇), 도요타(자동차), 니치아화학(백색LED), 소니(게임기기), 캐논(디지털 카메라), 캐논(렌즈 교환식 카메라) 등이 점유율 1위로 조사됐다.

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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