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퍼펙트스톰 속 제동걸린 ESG ‘빨간불'
환경부‧산자부 “ESG 실천기업, 도울 방안 모색해야 할 때”
조정훈 의원 “공포마케팅 아닌 인센티브 된다는 인식 필요”
산업계 “ESG, 지속가능한경영 위해 회사가 넘을 첫 관문”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2 국회 ESG 토크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 김근현 기자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2 국회 ESG 토크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 김근현 기자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탄소중립을 위한 연구·개발비가 매년 22% 증액돼 왔으나 내년에는 2.3%에 불과하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2 국회 ESG 토크콘서트’에서 현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을 전면 비판했다. 

국회 의원회관에서 ‘퍼펙트스톰 속 무역장벽으로 다가오는 ESG’를 주제로 ‘국회 ESG 토크콘서트’가 18일 개최됐다.

이날 1부 토픽 ‘2030 NDC-2050 탄소중립 빨간불’에 앞서 임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탄소중립과 친환경은 기업 및 각종 기관들의 성장과 수익 창출을 제약하는 요소가 아니라 오히려 극대화해주는 동력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금 전 세계는 심각한 기후 위기에 처해있다”라며 “탄소중립이 글로벌 최우선 과제로 꼽히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지난 3년 동안 연 22%의 연구개발 예산을 계속해서 증액을 해왔지만, 내년 예산에는 2.8% 증액되는 데 불과했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현 정부가 탄소중립을 위해 원전과 재생에너지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재생에너지를 홀대 하고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진 1부 토크에서는 ‘2030 온실가스 40% 감축’을 위한 정부부처·학회·정치권·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의 목소리를 듣고 기후 및 경제위기 속 지속가능한 ESG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정부부처가 느끼고 있는 기후위기와 대책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 국장은 “환경부는 기후환경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라며 “ESG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과장은 산업계 측면에서 장기적인 탄소중립을 위해 적정한 속도와 전략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 과장은 “현재 산업계는 탄소중립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면 뒤처질 수 있고 무리하게 따라가면 사전에 지쳐버릴 수 있는 실정”이라며 “기후문제는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큰 문제인 만큼 산업경쟁력을 기후변화 대응속도와 범위에 어떻게 맞춰나갈지 생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치권에서도 ESG 정책 확산을 위한 의견을 제안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국회 내에서 ESG 연구모임 등을 열어 당론을 만들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중요한 이슈에 정치가 무게중심을 못쓰고 있는 현실”이라며 “ESG가 도시 엘리트 당론이 아닌 우리 삶에 어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를 위해서는 “기후위기라는 공포마케팅 보다는 ESG가 국민들의 삶에 인센티브를 준다는 인식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계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부족한 점을 지적했다. 김부열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현 정부가 원전중심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를 강조하고 있는데,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면 대한민국이 OECD국가 중 가장 저조한 신재생에너지 수치를 보이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를 위한 정책에 더 힘을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장기복 국장은 “신재생에너지 투자나 목표가 소극적으로 줄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고있다”면서도 “신재생에너지는 기후 변화 등에 위험요소가 있는 만큼 다양한 에너지의 확대도 함께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민우 과장도 “ESG 육성 정책이 후퇴한 것은 아니다”라며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한다는 기조는 변함이 없지만 수력·풍력·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와 함께 원전도 발전돼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계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ESG는 회사가 넘어야 할 첫 번째 관문이라는 입장이다. 이나라 린노알미늄 경영기획실장은 “회사가 전기료인상 등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 신재생에너지다”라며 “회사는 공장지붕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면서 수익 창출은 물론 기술발전으로 지구환경을 살리는 일에도 동참할 수 있어 일거양득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실장은 “중소기업은 인력난과 설비투자 등 경영에 있어 어려움이 많지만 ESG는 트랜드가 아니라 회사가 글로벌 월드클래스로 가기위한 첫 번째 관문”이라며 “그래서 지금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지 않으면 회사가 존재할 수 없다고 끊임없이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국회 ESG토크쇼에는 △조정훈 국회의원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 국장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과장 △김부열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이치한 ESG행복경제연구소장 △박찬영 KB금융지주 부장 △이나라 린노알미늄 경영기획실장 △이청룡 성현회계법인 부대표를 비롯해 서울대 환경대학원 ESG 전문가과정 1·2기 원우들이 참가했다.

박수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