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패 이후 2연승... 호주 역사상 최초로 월드컵 연승 기록
조직력 기반으로 한 역습 유효... 유효 슈팅 7개로 3득점
골키퍼 활약과 헌신적인 수비로 2경기 연속 무실점
호주가 16년 만에 월드컵 16강 무대에 오른다. /연합뉴스
호주가 16년 만에 월드컵 16강 무대에 오른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사커루’ 호주가 최약체의 반란을 보여줬다. 경기 내용에 화려함은 없었다. 폭발력도 부족했다. 그러나 잘 넣고 잘 막았다. 이른바 ‘효율적인 축구’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호주가 월드컵 본선 무대에 오르기까지의 과정들은 험난했다. 아시아지역 최종예선에서 조 3위를 기록하며 아시아지역 플레이오프를 거쳐야 했다. 아랍에미리트와 접전 끝에 2-1로 이겼다. 이후 대륙 간 플레이오프를 치렀다. 페루와 승부차기 혈전 끝에 승리하며 우여곡절 끝에 본선 진출 티켓을 거머쥐었다.

힘겹게 올라온 본선 무대도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D조(프랑스·덴마크·튀니지) 최약체로 분류됐다. 첫 경기 결과도 많은 이들이 예상한 그대로였다. 지난달 23일 디펜딩 챔피언 프랑스를 만나 1-4로 무릎 꿇었다. 전반 9분 만에 선제골을 기록했으나 내리 4골을 얻어맞으며 대패를 당했다. 한 경기 만에 조 최하위로 추락했다. 16강 진출 가능성에도 먹구름이 드리웠다.

호주는 세간의 평가를 뒤집기 위해 절치부심했다. 결과로 나타났다. 지난달 26일 조별리그 2차전에서 아프리카 복병 튀니지를 상대로 1-0 신승을 거두며 16강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어 1일 펼쳐진 최종전에서 유럽의 강호 덴마크마저 1-0으로 꺾으며 16강 무대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했다. 2006년 독일 대회 이래 16년 만에 월드컵 16강에 진출했다. 아울러 호주 역사상 최초로 월드컵에서 2연승을 기록하는 겹경사까지 맞았다.

'사커루' 호주는 최약체의 반란을 보여줬다. /연합뉴스
'사커루' 호주는 최약체의 반란을 보여줬다. /연합뉴스

호주의 조별리그 3경기를 돌아보면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잘 해냈다. 필요한 시점에 득점했고, 위기 상황에 실점하지 않았다. 또한 모든 경기에서 선제골을 기록했다. 선제골이 주는 우위를 바탕으로 영리하게 경기를 운영했다. 점유율은 잠시 내려뒀다. 3경기 평균 점유율은 고작 37%에 불과했다. 덴마크전에서는 점유율이 31%까지 밀렸다. 그러나 조별리그에서 승점 6을 챙겼고, 당당히 16강 무대에 입성했다.

특히 호주는 이번 대회에서 선발 라인업에 거의 변화를 주지 않고 있다. 무려 10명의 선수들이 조별리그 3경기에 모두 선발 출전했다. 조직력을 기반으로 한 역습은 한 방 한 방이 묵직했다. 3경기에서 총 7개의 유효 슈팅을 기록하는 데 그쳤으나, 3번의 슈팅을 득점으로 연결했다. 특히 튀니지전에서는 단 2개의 유효슈팅만으로 승점 3을 거머쥐는 고효율을 보여줬다.

조별리그 1차전 프랑스전에서 4실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백4의 변화를 거의 주지 않았다. 오른쪽 풀백만 교체했을 뿐이다. 선수들의 수비력은 점점 좋아졌다. 매 경기 몸을 사리지 않는 헌신적인 수비로 2경기 연속 무실점을 일궈냈다. 매튜 라이언(30·코펜하겐) 골키퍼의 선방 능력도 빛났다. 3경기에서 9개의 선방을 기록했다. 실점 위기마다 동물적인 감각을 선보이며 호주의 골문을 든든하게 지켜냈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