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미분양 물량 1만3445가구, 올해 입주 예정 물량 3만6000 가구
대구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대구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대구시가 지역 미분양 주택을 해소하고 거래량 회복을 통한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신규 주택건설사업 계획 승인을 전면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업계에선 미분양 물량이 적지 않은 경북에서도 이 같은 조치를 취하는 지차체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31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미분양 물량은 1만3445가구에 달한다. 이 수치는 1년 전 같은 기간(1977가구)에 비해 6배 가까이 늘었다. 올해 입주 예정 물량은 3만6000여 가구로 지방 도시들 가운데 최대 규모다. 

시는 그동안 일조권 관련 건축심의 기준 강화, 상업지역 내 주거복합 주거용 용적률 제한, 외곽지 대규모 신규 택지 공급 억제 등 공급조절 노력을 해왔었다.

시는 앞으로도 주택정책 권한 이양,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완화, 대출 상환 시 거치기간 부활 등 다양한 정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 승인된 주택건설사업지는 분양시기를 조절해 후분양을 유도하거나 임대주택 전환을 사업주체자에게 요구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심형석 우대빵연구소 소장·美IAU 교수는 “더 심각하기 전에 잘한 결정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1월말 기준 전국 미분양 물량(5만8027가구) 중 33%가 대구·경북(1만9367가구) 물량”이라면서 “미분양 물량이 적지 않은 포항(4604가구)을 포함한 경북 내 지자체에선 신규 주택건설사업 승인 전면 보류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용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