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김재웅]금호그룹 재건이냐, ‘제2의 쌍용차’냐. 금호타이어의 ‘인생 게임’이 시작됐다.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12일 오전 11시 본입찰을 마감한다. 금호타이어 주식 42.01%에 해당하는 6,636만8,844주가 매물이다.

▲ 금호타이어는 이미 서울 중구 금호아시아나 사옥에 둥지를 틀고 있다. 한국스포츠경제DB

이날 공개경쟁입찰에 참가한 업체는 국외 5개 기업으로 알려졌다. 예비입찰 인수적격후보로 선정됐던 곳이다. 중국 롱타이어, 더블스타, 지프로, 상하이 에어로스페이스 인더스트리 코퍼레이션(SAIC), 그리고 인도 아폴로타이어 등이다.

일각에서는 만약 이들 중 인수자가 나온다면 금호타이어가 ‘제2의 쌍용차’가 되는 것이 아닐지 우려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도 기술력만 빼앗기고 빈 손으로 내쫓기지 않겠냐는 것이다.

앞서 쌍용차는 2004년 중국 상하이 자동차에 매각됐다가 약속했던 투자도 받지 못하고 기술력만 빼앗긴 채 2009년 버려진 바 있다. 당시 쌍용차는 무려 2,500여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단행하면서 심각한 노조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후 인도 마힌드라 그룹에 인수돼 작년에는 9년만 흑자를 내는 등 근 10년 만에 비로소 부활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실제로 SAIC가 상하이 자동차와 연관성이 높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이 같은 우려가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우선 SAIC의 모기업은 항톈과학기술그룹(CASC)으로 상하이 자동차와 같은 중국 국영기업이다. 또 SAIC와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한 이래오토모티브시스템은 최근 상하이자동차와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기도 하다.

다만 아직까지는 금호타이어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품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우선매수청구권 때문이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가 박 회장이나 채권단이 아닌 제3자에 매각되는 경우, 같은 조건을 제시하면 바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박 회장도 꾸준히 금호타이어 인수 의지를 밝히고 있다. 갈갈이 찢긴 금호그룹 재건에 온 힘을 쏟아왔던 박 회장. 금호타이어는 금호그룹 재건 마지막 퍼즐로 평가 받는다. 신년사뿐 아니라 최근 언론과의 접촉에서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인수 의지를 흔들림 없이 피력해왔다.

문제는 가격이다. 업계가 예상하는 금호타이어 최고 입찰가는 8,000억원에서 1조원 수준이다. 주식가격은 금호타이어 주가를 주당 9,000원으로 봤을 때 약 6,000억원.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이 추가로 붙는 것이다. 지난 금호산업 인수 당시 빌린 돈 수천억원도 아직 갚지 못한 박 회장이 1조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금호산업 인수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우선매수권을 제3자에 공동 지정하고 자금을 지원 받을 수도 없다. 채권단이 입찰에 앞서 이 같은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약정을 맺었기 때문이다. 계열사 자금도 끌어 쓸 수 없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박 회장이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을 가장 높다고 본다. 박 회장 지분 100%의 법인을 설립하고 투자자를 끌어모으는 방법이다. 박 회장 개인 자격으로 끌어모은 돈이라 채권단 약정에도 제한받지 않는다.

여기에 힘을 보탤 백기사로는 여러 곳이 꼽힌다. 사촌형제 박명구 금호전기 회장과 사돈인 대상그룹 등 가족이 거론된다. 형제인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은 이미 불참을 선언했다.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 초기에 관심을 보였던 중국 켐차이나와 손을 잡을 것이라는 추측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박 회장은 빠르면 13일께 최고 입찰가를 낸 우선협상대상자를 통보 받을 전망이다. 이후 박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면 채권단과 본격적인 인수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김재웅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