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최태원 SK 회장, 사면 대가성 출연 도마 위…연임 앞둔 황창규 KT 회장 청탁설 연루돼

[한국스포츠경제 채성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SK그룹과 KT를 정조준 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과 황창규 회장이 각각 박근혜 대통령과 연관된 의혹에 휩싸였기 때문.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수사를 진행중인 특검의 칼날이 재계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SK, 그룹 오너 사면 대가로 재단 출연 의혹

현재 특검은 2015년 최태원 회장이 광복절 특사로 사면을 받은 것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다. 청와대와 SK그룹간 모종의 거래가 있었다는 혐의다.

실제로 특검 조사를 통해 박 대통령,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임원들 사이 거래가 오고갔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 최태원 SK 회장. SK그룹 제공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을 따로 만나 ‘성탄절 특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탄절 특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SK는 미르재단 출연을 결정하고 안 전 수석을 다시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김영태 당시 SK 커뮤니케이션위원장이 복역 중이던 최 회장과 만난 접견에서 대화한 녹취록을 확보해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해 우리 짐이 많아졌다”며 “분명하게 숙제를 줬다”고 말했다.

접견의 경우 녹음이 되는 특성상 음어로 대화할 가능성이 높다. ‘왕 회장(대통령)’ ‘귀국(사면)’ ‘짐(써야 할 돈)’ ‘숙제(미르재단 출연)’ 등 각 단어별로 내포하는 뜻이 다를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이를 통해 특검은 최 회장 사면에 SK와 박 대통령간 대가성 여부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 회장이 사면 후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 준공식에서 발표한 46조원 투자 방안도 이에 대한 연장 선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 회장이 정부의 압력으로 46조원 대규모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는 것.

특검은 SK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낸 111억원의 출연금도 사면에 대한 대가인지 들여다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SK 측은 이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최 회장 사면 당시 시기상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거론이 없었다는 것이다. SK 측은 “최 회장 사면은 심사위원회를 통해 결정된 일”이라며 “녹취록에서 나온 말들은 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에 대한 내용”이라고 전했다.

■ 연임 표명한 황창규 회장, 청탁 리스크에 휘청이나

황창규 KT 회장은 때 아닌 청탁설에 휘말려, 연임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지난 6일 연임을 표명해 CEO추천위원회의 심사를 받는 황 회장은 박 대통령에게 청탁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특검팀 등 사정당국에 의하면 KT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청와대 경제 수석실에서 황 회장과 독대가 예정돼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특히 전경련은 KT에 “건의사항 있으면 제출하라”는 요청도 전했다고 알려졌다.

▲ 황창규 KT 회장. KT 제공

KT는 황 회장이 대통령과 독대하기 전 30~40쪽에 달하는 보고서를 작성해 전경련과 경제 수석실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황 회장의 경우 대통령과 만나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합병을 막아달라는 취지의 청탁을 한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KT가 청와대에 보고서를 제출한 지 약 5개월 만인 지난해 7월, 공정위는 유료방송 독과점을 이유로 합병을 불허했다. 특검은 황 회장과 박 대통령이 관련 문제로 의견을 나눈 정황을 확보하고 SK텔레콤-CJ헬로비전 합병에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볼 방침이다.

앞서 황 회장은 차은택 전 광고감독의 KT 인사 압력 등 최순실 리스크로 홍역을 앓은바 있다. 특검 수사 초기만 해도 사정권에서 벗어난 것으로 파악됐던 황 회장은 이번 리스크를 통해 또다시 구설수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내년 3월 연임을 앞둔 상황에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이에 대해 KT는 “전경련으로부터 건의사항이 있으면 제출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바 없다”며 “SK텔레콤-CJ헬로비전 인수합병에 반대하는 논리의 보고서를 작성해 전경련과 청와대 경제수석실에 전달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