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채성오] 이른바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타고난 건강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운동과 적절한 영양공급이 필수가 된 세상이다.

바쁜 현대인들이 운동할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자연스레 건강기능식품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건강에 좋지 않은 값싼 원료로 불법 제품을 만들고, 이를 판매하는 사업자 늘면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점점 추락하는 모습이다.

특히 생선류를 가공해 어유 DHA(동물성)를 원료로 사용하는 제품은 중금속과 환경호르몬 오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PBK 제공

파이코일바이오텍코리아(PBK)는 건강에 초점을 맞춘 천연 제품으로 바이오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미세조류를 직접 배양하고 정제 과정을 거쳐 식물성 천연 DHA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생산 원료를 통해 만들어 낸 제품은 미세조류 건강‧화장품 브랜드 ‘파이코어’를 통해 직접 판매에 나선다.

■ 미세조류 기반 바이오 기업 PBK는

PBK는 임창순 대표가 설립한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임 대표는 스탠포드 내 카네기 연구소를 나온 세계적인 미세조류 학자로 알려져 있다. 첨단 배양기술을 독자 개발해 바이오 산업에 뛰어들었다.

▲ 임창순 PBK 대표. PBK 제공

PBK는 200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내 멘로파크에 위치한 ‘파이코일 바이오테크놀로지 인터네셔널(PBI)’이 전신이다.

임 대표는 2010년 PBI에서 ‘파이코일 시그널 프로세스(PSP)’라는 새로운 미세조류 특허 배양기술을 개발하며 본격적인 사업 구상에 돌입한다.

2012년 임 대표는 PBK를 설립한 후 PSP를 통해 확보한 미세조류 균주를 바이오 소재로 상품화 하는 상업화 공정을 완성했다.

3년 만에 전용 공장을 지으면서 본격적인 대량 상업 생산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현재 PBK는 미세조류 전문 바이오 기업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위험요소 원천 차단” 원료 생산부터 믿을 수 있는 PBK

PBK는 원료 특성에 따른 최적의 추출 조건을 확립해 맞춤형 오일 및 추출물을 생산한다.

위험 요인을 차단하는 3중 안전기술 ‘트리플 N’ 기술은 PBK만의 원칙이다. GMO(유전자 변형),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잔류 유기용매 등 3가지 위험 요소를 차단한 미세조류 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PBK는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원료 생산부터 철저한 공정을 거친다.

▲ PBK의 트리플 N 안전 기술. PBK 제공

실제로 PBK의 원료 생산은 PASS-PSP-PBRS-PEXT-PURT에 이르는 5가지 공정으로 진행된다.

PEXT 추출 공정은 독자적인 준연속식 초임계 추출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 추출 공정이다. 특히 초임계 추출 기술은 공기(이산화탄소)에서 분리 농축해 석유화학 제품에서 추출하는 용매추출법보다 안전성이 높다.

원료 생산의 최종 단계인 정제 공정 역시 특별하다. PURT 정제 공정은 고진공 탈취 시스템을 통해 탁월한 품질을 제공한다. PBK는 독자적인 유지 정제, 고함량화, 유도체 제조 기술도 보유하고 있어 뛰어난 품질 완성도를 자랑한다.

■ 신선한 ‘식물성 알게’로 만든 오메가-3 DHA

PBK는 파이코어 브랜드 출범과 동시에 독자 기술 및 노하우로 제조한 프리미엄 상품군을 선보였다. 자체 배양기술과 식물성 원료 추출을 통해 건강에 충실한 제품이라고 PBK는 설명했다.

오메가-3 제품인 ‘DHA 플러스 900’은 PBK만의 3중 안전기술(트리플 N)이 적용됐다. 유전자 조작이 없는 천연 마이크로 알게(미세조류)를 사용했고, 동물성 원료는 완전히 배제시켰다.

▲ PBK의 DHA 플러스 900. PBK 제공

원료를 수입해 생산하는 타사 제품과는 달리 국내 PBK 공장에서 균주 배양부터 DHA 추출, 생산까지 약 10일 이내에 전 과정을 완료하고 있다. 짧은 생산 과정을 통해 오메가-3의 산패 걱정도 덜어낼 수 있다. PBK는 자연과 가장 유사한 환경의 배양공정을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DHA 플러스 900은 이미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별인증을 받은 4중 기능성 제품이다.

혈중 중성지질, 혈행, 기억력,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DHA를 900mg 함유하고 있다. 뇌와 신경조직 및 망막 조직을 구성하는 오메가-3 DHA를 통해 각종 뇌 관련 건강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고 PBK는 소개했다. 임산부들이 걱정하는 EPA 성분도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임창순 PBK 대표(가운데)가 DHA 플러스 900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PBK 제공

PBK 관계자는 “매일 식품을 통해 꾸준히 섭취하기 어려운 DHA와 오메가-3를 DHA 플러스 900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PBK는 고객의 안전과 건강을 우선으로 한 제품 생산과 기술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