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스마트폰 무방비 시대, 노예 된 내 몸 지키기

[한국스포츠경제 편집자] ‘스마트폰 세대’란 날 때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가까이 하는 세대를 뜻한다. 요즘 흔히 아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애니메이션을 보고 모바일 게임을 즐긴다.
이런 현상이 아이들의 잘못일까? 아이들이 애니메이션을 직접 찾아보고 모바일 게임을 다운받아 하진 않을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부모의 말, 행동, 생각부터 습관까지 모든 것을 보고 배운다. 부모들의 잘못된 습관과 행동이 아이들에게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지 연구한 한 자료를 보면 영국 심장재단(BHF)은 최근 2000명이 넘는 어린이에 대한 정부 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보고서를 제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살에서 4살 사이의 유아 중 9%만이 영국 정부가 제시한 체력 활동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었다. 또 84%에 이르는 미취학 어린이는 하루에 1시간도 운동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정부는 5살 이하의 어린이에게 하루 중 최소 3시간의 체력 활동 시간을 갖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 같은 활동이 아동의 뇌, 뼈, 근육 등의 발달에 영향을 주고 일상생활에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시간이기 때문이다. 
또 가이드라인은 5살에서 15살 어린이는 최소 1시간 정도 적당한 강도가 있는 운동을 하도록 추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단지 21%의 남학생과 16%의 여학생만 이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영국의 건강 전문가들은 “최근 유아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는 부모들의 여가시간이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즉, 아이들이 부모가 여가시간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함께 보내는 것을 모방하는데 기인했다는 것이다. 
또한 ‘젊은 노안’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젊은 노안은 40대 이후부터 주로 생기는 노안이 30대 이하의 젊은 층에게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노화현상의 하나다.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먼 거리는 잘 보이고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는 흐리게 보이게 된다.
그런데 이런 노안이 30대를 중심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늘고 있다. 

이들 ‘스마트폰 세대’ 가운데 10명 중 9명은 최소한의 운동시간 조차도 가지지 않아 건강이 우려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처럼 젊은 노안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젊은 노안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눈을 혹사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스마트폰 사용시간 역시 줄여야 한다. 

사실상 모바일로 모든 것이 이뤄지는 세상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한 사회다.핸드폰 하나로 은행 업무, 쇼핑, 결산, 놀이, 타인가의 소통 등 모든 것이 손쉽게 이뤄진다. 핸드폰으로 건강상 문제가 야기 된다면 반대로 핸드폰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집에서 핸드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여자다이어트운동 여자들을 위한 홈트레이닝도 활성화 되어 있다. 핸드폰 하나로 운동과, 라이프스타일 개선, 건강전문가와 소통 할 수 있는 모바일피티 라는 헬스케어 시스템, 온라인 피티라는 실시간 운동 영상을 맞춤으로 제작해 주는 시스템,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는 혼자 살 수 없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을 따라 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하나뿐인 나의 몸과 정신의 건강을 위해서 좀 더 현명해질 필요가 있다.
 
● 안진필은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영상으로 화제가 된 ‘건강한 친구들’ 대표. <개그 콘서트> 헬스걸 권미진의 ‘제 2의 헬스걸 프로젝트 총괄디렉팅을 했다. 모바일 PT 프로그램을 개발, 시간ㆍ공간 비용 제약 없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중이다.
 
●사이드펀칭
사이드펀칭은 기본적으로 유산소성 운동으로,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상체와 하체 대근육군의 기본적인 근력을 기르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1.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다. 두 손을 가볍게 주먹을 말아 쥐고 올려 턱을 가린다.
 
2.몸을 왼쪽으로 틀면서 오른쪽 주먹을 땅과 수평으로 뻗는다.
이때 나가는 손과 같은 쪽 다리는 쭉 펴고, 반대쪽 다리는 대퇴근에 긴장이 유지되도록 한다. 복근 전체에 힘을 주면서 진행한다.
 
3.뻗었던 주먹을 다시 턱으로 끌어오며 처음의 준비 동작으로 돌아온다. 이어서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한다. 필요한 횟수만큼 반복한다.
 
※ 이것만은 주의하자!
전신 근육에 긴장감을 유지해야 더욱 효과적이다.

한국스포츠경제는 일상생활에 쫓겨 건강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현대인을 위해 ‘건강백세 다이어트 PT 따라하기’코너를 마련, 매주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이 코너는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영상으로 화제를 모은 ‘건강한친구들’과 함께 합니다.

편집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