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임서아]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55조 3,670억 원, 영업이익 1조 3,378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56조5,090억 원 대비 2.0%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1조1,923억 원 대비 12.2% 증가했다.

사업본부별 실적을 보면 H&A사업본부는 연간 매출액 17조2,342억 원으로 전년 16조 5,313억 원 대비 4.3% 증가했으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 원가구조 개선 등에 힘입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 1조3,344억 원을 기록했다.

MC사업본부는 전략 스마트폰 G5 판매 부진과 시장 경쟁 심화로 영업적자가 늘었다.

HE사업본부 매출액은 전년 17조3,976억 원 대비 소폭(0.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사상 최대 1조2,374억 원를 기록했다.

VC사업본부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성장과 전기차 부품의 본격적인 공급에 힘입어 전년 1조8,324억 원 대비 51.3% 증가한 2조7,73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신사업 추진에 따른 선행자원 투입으로 소폭의 적자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4조7,777억 원, 영업적자는 352억 원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14조 5,601억 원 대비로는 1.5% 증가, 전 분기 13조2,243억 원 대비로는 11.7% 증가했다.

H&A 사업부는 매출액 4조433억 원, 영업이익 1,50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4조2,712억 원 대비 5.3% 줄었으나 트윈워시, 디오스 얼음정수기 냉장고 등 주력 제품들의 국내 판매가 늘며 전년 동기 3조8,295억 원 대비로는 5.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SIGNATURE)' 및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에 대한 브랜드 투자와 출시 국가 확대에 따른 마케팅 비용 투입으로 전년 동기 2,148억 원 대비 30.1% 감소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9,036억 원, 영업손실 4,670억 원이다. 매출액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V20의 판매 호조, 주력 시장인 북미시장에서의 판매량 증가에 힘입어 전 분기 2조5,170억 원 대비 15.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V20 마케팅 투자와 사업구조 개선활동에 따른 비용 발생으로 영업손실이 지속됐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 7,933억 원, 영업이익 1,64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4분기가 TV 성수기라는 점과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며 전 분기 4조 1,415억 원 대비 15.7%, 전년 동기 4조 7,397억 원 대비 1.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성수기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패널 가격 상승으로 전 분기 3,815억 원 대비 57.0% 감소했다.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1,092억 원 대비로는 50.2% 증가했다.

VC사업본부는 매출액 8,657억 원, 영업손실 14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전기차 부품의 본격적인 판매로 전년 동기 5,204억 원 대비 66.4%, 전 분기 6,749억 원 대비 28.3% 증가했다.

VC사업본부는 인포테인먼트 분야, 전기차 부품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가 지속되는 가운데 소폭의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임서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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