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박종민] 한국 남자배구가 라이트 문성민(29·현대캐피탈)과 레프트 최홍석(27·우리카드)을 앞세워 2016 리우올림픽 세계 예선 출전 티켓 획득에 도전한다.

대한배구협회는 24일 제18회 아시아남자배구선수권대회에 나서는 대표팀 명단(12명)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번 대회는 7월 31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이란 테헤란서 열린다.

프로배구 컵대회서 원 포인트 서버로만 뛰었던 문성민과 컵대회 최우수선수 최홍석이 한국 대표팀의 공격을 이끈다. 대표팀 주포 전광인(한국전력)과 송명근(OK저축은행)은 부상으로 명단에서 제외됐다.

아시아 국가에 주어진 올림픽 세계 예선전 티켓은 3장이다. 세계 예선전을 개최하는 일본은 아시아 쿼터를 차지하지 않고 자동 출전한다. 세계랭킹 10위 이란과 13위 호주는 이변이 없는 한 티켓 2장을 손에 넣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중국이 남은 티켓 한 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대표팀은 17일부터 26일까지 진천선수촌에서 훈련하고, 26일 오전 이란으로 출국한다.

대한배구협회는 8월 22일부터 일본에서 열리는 2015 여자 배구월드컵에 나설 여자대표팀 명단(12명)도 확정했다. ‘배구 여제’ 김연경(터키 페네르바체)과 컵대회 최우수선수 김희진(IBK기업은행) 등 국내 최고 선수가 대표팀 명단에 포함됐다. 여자 대표팀은 8월 2일 진천선수촌에서 합숙 훈련에 돌입한다.

◇ 남자 배구대표팀 명단

▲ 감독= 문용관

▲ 코치= 양진웅

▲ 세터= 권영민(KB손해보험) 이민규(OK저축은행)

▲ 라이트= 문성민(현대캐피탈) 서재덕(한국전력)

▲ 레프트= 최홍석(우리카드) 곽승석(대한항공) 송희채(OK저축은행)

▲ 센터= 최민호(현대캐피탈) 신영석(국군체육부대) 지태환(삼성화재)

▲ 리베로= 정민수(우리카드) 오재성(한국전력)

◇ 여자 배구대표팀 명단

▲ 감독= 이정철

▲ 코치= 임성한

▲ 세터= 이다영(현대건설) 조송화(흥국생명)

▲ 라이트= 김희진(IBK기업은행) 황연주(현대건설)

▲ 레프트= 김연경(페네르바체) 이재영(흥국생명) 박정아 채선아(이상 IBK기업은행) 이소영(GS칼텍스)

▲ 센터= 양효진(현대건설) 김수지(흥국생명)

▲ 리베로= 나현정(GS칼텍스)

사진= 최홍석.

박종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