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데일리인텔리전스는 22일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실용 인공지능(AI) 브랜드 '다빈치(DAVinCI)'를 론칭했다.
 
데일리인텔리전스는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회사다. 데일리금융그룹에서 차세대 금융 인프라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기술 파트너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빈치인공지능 엔진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챗봇,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스크래핑, 자연어 처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경준 데일리인텔리전스 대표는 "데일리인텔리전스는 금융업권에서 전문성을 쌓은 기술 기업들의 얼라이언스 모델"이라며 "이들 기업 간 시너지의 산물인 실용 인공지능 '다빈치'를 통해 국내외 인공지능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다빈치는 순수 연구 목적의 기술을 중심으로 개발됐던 일반 인공지능과 접근법을 달리해, 현장으로부터 필요 기술을 만들어 내고 적용했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 '다빈치랩스'와 다분야 통합 챗봇 '솔루션다빈치봇' 등이 핵심이다.
 
다빈치랩스는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미국, 한국 등의 머신러닝 전문가들이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다. 일곱 가지 이상의 알고리즘 조합을 통해 기존 리스크 평가기법 대비 평균 50% 이상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실제 다빈치랩스는 AXA손해보험, KB캐피탈, 신한은행, SBI저축은행 등의 보험심사 및 대출심사 시스템에 적용됐고, 연간 부도율 3% 감소 또는 대출심사승인율 20% 이상 증대 등의 성과를 보였다.
 
이는 적용하는 금융 기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연간 최소 수십 억에서 수백 억대의 가치로 환산될 수 있는 수치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다빈치봇은 '챗봇'과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융합한 솔루션으로 오는 3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데이터 인텔리전스'는 기업이 필요한 데이터를 설계하고 수집해 정교한 데이터 관리를 가능케 하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말한다.
 
'데이터 인텔리전스'가 기존 챗봇 서비스와 결합되면 단순 응대를 넘어 고객에게 최적화된 가치를 설계해 낸다. 실질적인 일대일 인터랙티브 응대 및 영업이 가능하게 되는 것.
 
엄수원 데일리인텔리전스 인공지능 본부장은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챗봇 서비스는 대부분 제한된 영역에 대한 자동응답 수준"이라며 "다빈치봇은 단순 비용절감을 넘어 직접 매출 증가에 기여하기 위해 각 산업의 핵심적인 변수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엄 본부장은 "문제 중심, 실리 중심, 현장 중심의 실용 인공지능이 다빈치의 철학"이라며 "지난 2년 간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여러 금융사에 다빈치의 핵심 솔루션들을 도입했고, 실질적인 가치를 검증해 내고 있다"고 밝혔다.
 
데일리인텔리전스는 솔리드웨어, 리비, 희남 등 약 7개의 핀테크 기업으로 구성됐다. 머신러닝, 데이터 스크래핑, 자연어 처리 등 각 분야의 전문 기업들이 모여 이들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두 개 분야로 사업 방향성을 수립했다.
 
향후 데일리인텔리전스는 인공지능 사업에 대해 △신용평가모델 고도화 뿐만 아니라 마케팅, 고객 응대, 리스크 관리 등으로 금융사 대상 서비스 영역을 확장 △의료 진단 자동화와 최적화 등 금융권 외 타 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 △미주, 일본, 동남아, 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 등을 계획하고 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