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등 초대형 투자은행(IB)의 부동산 투자 여력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이들 IB가 조달한 자금에서 최대 30%까지 부동산에 투자를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초 투자한도는 10%였다.

그간 미래에셋대우·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KB증권·삼성증권 등 국내 5대 대형 증권사는 부동산 투자 한도를 30%로 확대해달라고 요구했는데 이를 금융당국이 받아들인 것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는 초대형 IB 육성책 투자 기준과 관련해 업계 의견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작년 말 금융위는 기업금융 활성화를 위해 자기자본 기준 4조원 이상 증권사에 단기금융 업무를, 8조원 이상에 종합투자계좌(IMA) 운용업을 각각 허용하는 을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서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증권사는 최대 자기자본의 200% 한도에서 어음 발행으로 자금을 모아 절반 이상을 기업금융에 투자하게 돼 있다.

그러나 기업금융 투자 대상이 신규 발행 주식과 회사채, 'A' 등급 이하 유통 회사채, 경영 사모형 펀드, 코넥스 시장 상장 주식, 비상장주식 등 극히 제한적이고 다른 자산 투자 한도도 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부동산투자 한도가 조달 자금의 10%로 묶이자 초대형IB들은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가 어렵다고 호소해왔다.

업계 의견을 반영해 규제가 완화하면 대형 증권사들은 기업금융 업무를 하면서 안정적인 수익 확보 차원에서 국내외 임대 오피스, 물류센터, 호텔, 시공사업 등 대체자산 투자를 좀 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당국은 국내 증권사들의 초대형 IB 육성책을 올해 4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