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현대엔지니어링과 대림산업이 이란에서 총 6조원이 넘는 초대형 공사를 수주하는 '잭팟'을 터트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과 함께 지난 12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이란국영정유회사(NIOC)의 계열사인 아흐다프(AHDAF)가 발주한 이란 '사우스파12 2단계 확장공사'를 3조8천억원에 수주하고, 현지에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5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란 순방 당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현대엔지니어링의 현지 밀착 영업 등 민관합동 협력을 통해 10개월 만에 수주 결실을 보게 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5월 기본합의서 체결 이후 7개월만인 12월에 발주처로부터 낙찰통지서(LOA)를 접수했으며, 3개월 뒤인 이달 본계약까지 체결하는 등 일사천리로 수주를 확정 지었다.
 
이날 계약식에는 현대엔지니어링 성상록 사장과 김창학 부사장, 아쉬가르 아레피 아프다프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공사는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남쪽으로 약 1,100km 떨어진 페르시아만 톤박(Tonbak) 지역내 세계 최대 규모의 가스전인 사우스파에 에틸렌(연산 100만t), 모노 에틸렌글리콜(50만t), 고밀도 폴리에틸렌(35만t), 선형저밀도 폴리에틸렌(35만t)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것이다.
 
예상 공사 기간은 착공 후 4년(48개월)이다.
 
총 수주금액은 30억9,800만유로(미화 약 32억8,700만달러), 한화로는 약 3조8,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작년 말 대림산업이 이란에서 수주한 2조3,036억원 규모의 이스파한 정유공장 개선공사를 뛰어넘어 국내 건설사가 이란에서 수주한 공사 가운데 최대 규모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공사금액은 3조2,000억원, 현대건설은 6,000억원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사업이 발주처에 공사비를 주고 향후 이자를 붙여 되돌려받는 시공자 금융주선(EPCF) 방식으로 자금이 조달되며,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등 한국 내 은행이 전체 자금의 85%가량을 조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를 발판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이란 건설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대림산업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지난해 말 낙찰통지서(LOA)를 받은 이란 이스파한 오일 정유회사(EORC)의 이스파한 정유공장 개선 공사 계약을 체결하며 수주를 확정했다.
 
대림산업이 단독 수주했으며 계약 금액은 2조2,334억원이다.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남쪽으로 400여㎞ 떨어진 곳에 있는 이스파한 지역에서 가동 중인 정유공장에 추가 설비를 짓는 공사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