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비큐 로고

[한스경제 신진주] 치킨값 인상에 대한 정부의 엄포로 철회하는 모습을 놓고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대부분 정부의 조치에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한편으로는 시장가격을 관치로 해결하려는 모습에 씁쓸한  반응을 보였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김태천 제너시스BBQ 부회장은 지난 15일 이준원 차관 주재로 열린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 물가 정책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실상 가격인상 계획을 포기한 것이다.

BBQ는 오는 20일부터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은 1마리에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인상하는 등 주요 치킨메뉴의 가격을 평균 9~10% 올릴 예정이었다.

BBQ의 가격인상 계획이 알려지자 네네치킨, 교촌치킨 등이 가격인상 검토에 나섰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졌고, 이에 농식품부는 AI 파동을 틈탄 가격 인상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치킨 소매가격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은 10% 안팎에 불과하다”며 “치킨업계는 닭고기 생산업체와 ㎏당 1,600원 내외의 상·하한선을 정한 뒤 6~12개월 단위로 계약·공급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세청 세무 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경고했다.

BBQ는 농식품부의 강경 입장에 결국 손을 들었다. 일각에선 정부의 압박은 시장경제체제에 위배되는 행위라고 지적하지만 소비자들의 생각은 달랐다.

대부분은 BBQ 가격인상을 철회시킨 정부를 옹호하거나, 정부 눈치를 보고 가격 인상 철회를 결정한 BBQ가 밉상이라는 반응도 보였다.

가맹점이 본사에 지불하는 고정비를 조정하지 않고 가맹점 수익성 악화를 소비자에게만 전가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은 계속 이어졌다.

먼저 한 누리꾼은 “농식품부 오랜만에 잘했다. 그렇게 떳떳하게 가격인상하려는 의지가 왜 세무조사 앞에선 무산되나? 세무조사 받더라도 떳떳하고 정당한 가격이면 올렸어야지”라고 말했다.

▲ 치킨 관련 사진. /연합뉴스

또 “개입은 정당하다. 시장 자유이긴 하지만 앞장서서 가격 선동 일으키면 다른 업계들은 따라한다. 정부는 물가를 잡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비싼 광고만 안 해도 천원은 내리겠다”, “중간 마진을 줄일 생각을 안하고 소비자에게만 가중시킨다”, “치킨은 생필품이다”, “양과 질이 부실해지는 것이 뻔하다”, “가격 올리게 놔두지. 본사 정신 차리게 불매운동하면 되는데” 등의 얘기도 나왔다.

그러나 반대 의견도 있었다. 한 소비자는 “기업의 정상적인 가격인상에 압박하는 것은 직권남용으로 볼 수 있다”고 했고, 또 다른 소비자는 “정부가 BBQ 죽이고 민심을 얻으려는 것 같다. 치킨이 필수품도 아니고 회사가 너무 불쌍하다”고 전했다.

육계협회와 양계협회 등 닭 생산자단체들 정부가 강력하게 제제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닭 생산자단체들은 치킨 가격 인상에 적극 반대하고 있다. 치킨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들이 치킨을 외면할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되면 생산자 농가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기 때문이다.

한편 BBQ는 배달앱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이 보낸 항의 공문에도 곤욕을 치르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15일 BBQ가 치킨값 인상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근거로 ‘배달앱 수수료’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문제가 크다고 판단해 항의를 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앞서 BBQ는 가격 인상 요인 중 하나로 ‘IT 환경 변화에 따른 배달앱 주문비용 신규 증가(마리당 약 900원)’를 꼽았는데, 받지도 않고 있는 수수료 문제로 비판을 받는 것은 참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