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구글과 페이스북의 태평양 인터넷 케이블 사업 지분 60%가 중국 자본 소유라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18년부터 운영 예정인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중국 홍콩을 잇는 태평양광케이블네트워크 사업의 지분 60%가 중국의 퍼시픽 라이트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것이라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태평양광케이블네트워크 사업은 구글이 6번째로 진행하는 해저 케이블 프로젝트다. 폭 17㎜, 길이 7,954 마일(약 1만2.800 ㎞)의 케이블을 깔게 되며 5억 달러(약 5,700억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와 미국 간의 인터넷망으로는 가장 용량이 큰 사업이다.

▲ 구글 로고. 사진=연합뉴스

퍼시픽 라이트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은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자인 웨이쥔캉의 회사다. 광케이블 프로젝트 사업을 이끄는 웨이쥔캉의 아들인 에릭 웨이에 따르면 웨이쥔캉은 주택 시장이 침체하는 가운데 새로 뜨는 사업에 도전하고 싶어서 이 같은 투자를 결정했다.

중국 기업이 초고속 광케이블 프로젝트를 가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WSJ는 덧붙였다. 그 밖에 지분 40%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20%씩 가진다.

다만 이 프로젝트가 바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WSJ는 “퍼시픽 라이트가 외국인 투자자가 지배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미국 부처가 모인 위원회 ‘팀 텔레콤’으로부터 까다로운 심사를 받을 것”이라는 이스트웨스트 연구소의 브루스 매코널의 말을 함께 실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