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영지 신한은행 PWM이촌동센터 팀장

3월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트럼프 정책 추진 불확실 등으로 박스권 장세가 예상되나, 유럽 선거 이벤트 본격화로 변동성 확대 가능성은 내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지난 2월 예상보다 빠른 물가상승 속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트럼프노믹스 추진을 위한 예산안 심사(2월), 자동 재정지출 삭감 연장 여부(3.15), 미국 국경세 도입 등 진행이 불확실한 바, 주식시장은 하방 지지력이 견고할 것으로 예상되고, 환율도 현수준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은 이탈리아 조기 총선 가능성, 3월15일 네덜란드 총선, 4~5월 프랑스 대선(좌파후보 단일화 이슈 부상) 등으로 선거 이전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흥국의 경우는, 달러화 강세 분위기가 일단락될 가능성이 높은바 투자 매력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의 경우는 국내 정치 혼란 지속중이나 수출경기 회복과 기업이익 개선 등으로박스권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리하면, 3월은 15일 미국 FOMC에서 금리 인상 결정이 됐지만 이벤트 및 불확실성의 현실화 가능성이 낮아, 현 수준의 금융시장 환경이 유지될 것으로 내다봅니다.

금융시장은 박스권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바 박스권 트레이딩을 통한 수익 추구하는 신한BNPP커버드콜 상품을 추천드리고,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미국 하이일드 채권의 투자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편, 2016년 브라질 헤알화 환율이 다소 회복되었으나, 높은금리(10%이자), 비과세혜택, 평균 원헤알 환율대비 현재 낮은점을 감안하여 브라질국채에 자산의 20%이내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끝으로 2017년 4월1일부터 일시납 1억, 월적립식보험 150만원으로 변경예정인 저축성보험에 대한 세법 개정전에 일시납 또는 5년납 10년이상 만기 월적립식 보험을 가입해 두시는 것도 세테크의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 / 황영지 신한은행 PWM이촌동센터 팀장

황영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