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를 앞둔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주말인 18일 최태원(57) SK그룹 회장을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에 들어갔다.
 
최 회장은 이날 오후 1시57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11월 1기 특수본에 소환된 데 이은 넉 달 만의 검찰 출석이다.
 
검정 정장 차림의 최 회장은 재소환 심경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말없이 거듭 미소만 지었다.
 
그는 '재단 출연금 100여억원을 대가로 사면 청탁을 했느냐', '박 전 대통령을 독대할 때 면세점 관련 청탁을 한 게 맞느냐' 등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청사 안으로 향했다.
 
검찰은 이달 21일 박 전 대통령 대면 조사를 앞두고 최 회장이 2015년 특별사면 된 이후 SK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하는 등 정권 사업을 적극 지원했다는 이른바 '사면거래' 의혹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사면 며칠 전 최 회장 교도소를 찾은 김영태 전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이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우리 짐도 많아졌다. 분명하게 숙제를 줬다"고 말한 사실을 확인했다.
 
'왕 회장'은 박 전 대통령, '귀국'은 사면, '숙제'는 그 대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검찰은 SK하이닉스가 실제로 최 회장 출소 직후인 8월 25일 경기도 이천 반도체공장 준공식을 열고 총 46조원 수준의 대규모 투자계획안을 발표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이날 준공식에는 박 전 대통령도 참석했다.
 
대규모 반도체공장 투자는 결국 박 전 대통령이 제시한 사면 조건을 SK 측이 이행한 게 아니냐는 게 검찰이 보는 구도다.
 
이와 관련, 최 회장은 지난해 11월 있었던 검찰 참고인 조사에서 "반도체공장 증설은 사면되기 이전부터 있던 계획"이라며 "새롭게 수립한 투자계획이라고 보기 어렵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사면된 최 회장과 박 전 대통령이 독대한 이후 SK가 신규 면세점 인허가, 미래창조과학부 주파수 경매, 계열사 세무조사, CJ헬로비전 인수 등에 대해 청와대 측의 은밀한 지원을 받으려 한 게 아닌지도 캐물을 방침이다.
 
검찰은 일단 최 회장을 참고인으로 조사할 예정이지만, 조사 중이나 그 이후 피의자로 전환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