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신규지원을 위해 수치를 부풀려 ‘공포마케팅’을 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파산 시 59조원의 손실이 추정된다는 것은 모든 위험 요인을 전부 노출하는 등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유동성 지원을 위한 숫자라는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59조원은 건조 중인 선박에 기자재, 인건비, 설계비 등 이미 투입된 비용 32조원이 사장되는 점과 협력업체에 오는 1년 치 충격 등을 가정한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이 실현됐을 때를 가정했기 때문에 실제 도산 시 충격은 이보다 더 작아질 수 있지만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갈 경우 40척 이상의 발주 취소는 확실하다”고 밝혔다.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말을 바꾼 데 대해서는 고개를 숙였다.
 
임 위원장은 “분명히 말을 바꿨으며, 그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비난과 책임이 따를지라도 대우조선이 정상화 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는 “작년 12월부터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을 준비하기 시작했지만, 추가 지원한다고 미리 언급하면 회사가 추진하는 자구 노력을 이완시킬 수 있어 미리 밝힐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정상화까지 험난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회사채 보유자, 시중은행, 노조, 경영진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처절한 노력과 고통 분담이 없다면 결코 구조조정이 성립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빅2’뿐 아니라 여러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타진했으나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며 “부실하고 방만하게 커진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하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 후 매각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유가증권시장 주식 거래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이 회계법인에서 감사의견을 ‘한정’으로 받아도 구조조정이나 하반기 거래 재개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구조조정 방안은 2016년 결산 재무제표가 아니라 별도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짠 것이라고도 밝혔다.
 
임 위원장은 “감사의견이 ‘한정’으로 나와 대우조선이 관리종목에 편입돼도 어차피 현재 주식 거래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편입 자체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반기 결산을 하는 8월 말에 원인을 고쳐 적정의견을 받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주식 거래 재개를 위해선 부채 비율이 좋아야 한다”며 “채무조정을 통해 2,700%인 부채 비율을 개선하면 하반기 중 상장 재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지원으로 국책은행과 시중은행의 건전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2015년10월 대우조선을 지원한 이후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 여신을 회수하기 시작했다”며 “현재 시중은행의 대우조선 여신 규모는 당시보다 1조8,000억원정도 줄어든 2조6,365억원이고 충당금도 3,600억원을 추가로 쌓아 충분히 감내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수출입은행의 추가 출자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자본확충펀드를 사용하지 않고 산업은행이나 정부로부터 출자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