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동빈 회장, 17일 열릴 롯데홀딩스 주총 위해 일본행

신동빈 한국 롯데그룹 회장이 13일 일본으로 떠났다. 17일로 예정된 롯데홀딩스 임시 주주총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사실상 한국ㆍ일본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일본 롯데홀딩스는 17일 임시 주주총회를 연다. 주총의 구체적 안건은 ‘사외이사 선임의 건’과 ‘기업지배구조 등’으로 알려졌다. ‘신격호 총괄회장 명예회장 추대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은 상정되지 않았다. 명예회장 추대는 호칭과 관련된 문제로, 정관 변경까지 굳이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게 롯데의 설명이다.

최대 관심사는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과 신동빈 회장간 지분 표 대결이 이뤄질 지 여부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줄곧 “신동빈 회장의 롯데홀딩스와 L투자회사 대표이사 선임에 정당성이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경영권과 관련된 안건이 아니더라도 신동빈 회장측의 안건 처리에 반대할 수 있다. 향후 신동주 전 부회장이 직접 신동빈 회장 등을 롯데홀딩스 이사진에서 해임하기 위한 안건을 들고 나와 주총 소집을 요구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현재 롯데홀딩스의 지분으로는 광윤사(光潤社), 종업원 지주조합, 임원 지주조합이 각각 3분의 1을 소유하고, 나머지 10% 정도를 신동빈(약 1.4%), 신동주(약 2%) 두 형제와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 등이 보유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