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다이어트 실패 원인은 나의 체형 때문이다?

[한국스포츠경제 편집자] 우리가 체형적인 부분을 생각 한다면 흔히 인터넷이나 언론에서 많이 말하는서양배형, 사과형, 모래시계형, 대롱형 등 타고나는 몸의 비율이나 형태를 보고 이런 체형은 어떤 운동을 저런 체형은 어떤 식단을 하는 기사나 글을 많이 접했을 것이다.

여기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체형은 한 사람의 뼈와 근육, 인대로 만들어진 선천적인 몸의 구조물이 후천적인 생활을 통해서 변형되어진 일정의 형태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체형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몇 가지 특색이 있다.

1. 체형은 타고나는 부분이 있다.
2. 체형은 후천적인 생활에 의해서 변화한다.
3. 체형은 정해져 있는 상태가 아니라 계속 변화 할 수 있다.
그럼 체형이 다이어트와 어떤 연간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체형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첫 번째로 체형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쉽게 설명해 기초대사량에 영양을 준다. 기초대사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중 호흡, 수면, 소화, 활동량 등이 있는데 이것들이 모두 체형과 연관이 있다.

체형에 따라 호흡이 달라지는 것은 간단한 실험을 해보면 알 수 있다.

몸을 한껏 구부리고 호흡을 하는 것과 어깨와 가슴을 펴고 허리를 세우고 호흡을 할 때 우리 몸에 들어오고 나가는 공기의 양을 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자는 것 역시도 평소 체형에 따라 수면시의 호흡 효율, 수면의 질이 달라진다. 특히 체형에 따라 생기는 복압(복부의 압력)은 수면의 질에 많은 영향을 준다.

소화와 배변에도 체형은 큰 영향을 미친다. 허리가 굽어진 사람은 복근이 단축(짧아지는 것)되는 경우가 많고 그에 따라 소화기관에도 압박을 줘,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배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변비나 잦은 설사와 장 트러블이 있는 경우 중 체형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체형에 따라서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쓰는 근육의 종류와 힘이 달라지기 때문에 체형에 따라 활동량 역시도 달라진다. 우리가 많이 하는 동작인 걷기만 하더라도 올바른 체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걷기를 하는 것과 체형이 좋지 않은 사람이 걷기를 하는 것은 쓰는 근육과 운동량, 소모되는 칼로리가 모두 다르다.

이처럼 체형은 기초대사량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며 결론적으로 바른 체형을 가져야 보다 효율적인 대사의 상태를 갖게 되어 다이어트에 보다 효과적이다.
두 번째로 체형에 따라 특정 부위에 살찌는 정도가 달라진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체형에 따라 쓰는 근육군이 달라지게 되고, 그에 따라 그 부위의 혈액순환과 대사가 달라지고 살이 찌는 정도도 달라지게 된다. 여성분들의 팔뚝살은 굽은 어깨(round-shoulder)와 많은 관련이 있다. 또한 엉덩이가 처지고 살이 찌는 분들은 허리의 후만(척추가 뒤로 굽어지는 것)이 있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 체형을 개선하고 안 좋은 체형을 보완하는 운동으로 몸의 발달을 다르게 하고 몸의 선을 정상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체형에 따라 호르몬의 영향으로 감정과 식욕이 달라진다. 체형에 따라서 신진대사가 달라지기에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달라지고 그것이 감정과 식욕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쉽게 예를 들어서 구부정한 체형의 사람은 보다 우울한 감정을 많이 느낄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그로 인해 불필요한 식욕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또한, 어깨와 목이 잘 긴장되는 체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 분노나 스트레스를 몸으로 크게 느끼게 되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하여 먹는 것을 찾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렇게 체형은 체중과 다이어트와 많은 관련이 있게 된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먹는 부분만 신경쓰는 것 보다 체형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을 같이 병행 해야만 한다. 이렇게 해야만 다이어트를 한 이후에도 바른 체형을 바탕으로 살이 잘 찌지 않게 되며 장기적인 건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체형이 모두 다르듯 자신에게 맞는 운동도 진행 하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분명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전문가를 찾아가 운동을 배우기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적지 않은 비용, 들쑥날쑥한 시간 등 때문에 우리는 인터넷의 거짓정보에 속아 오히려 몸을 망치고 낭비하고 있다.  

조금만 현명하게 인터넷과 모바일을 사용한다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나에게 정확히 맞는 컨설팅으로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 맞춤제작 홈트레이닝과 다이어트운동을 사용자의 성별, 나이, 운동목적, 운동경험, 상해부위 등 200여가지의 설문조사를 통해 운동부터 식단까지 맞춤제작을 해주는 모바일피티 나 온라인pt 같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상용화 되고 있다.

우리는 제각각 습관, 목표, 몸, 성격 등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공용화된 정보에 몸을 맡기는 것 보단 나에게 맞는 운동과 정보를 제공 받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 안진필은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영상으로 화제가 된 ‘건강한 친구들’ 대표. <개그 콘서트> 헬스걸 권미진의 ‘제 2의 헬스걸 프로젝트 총괄디렉팅을 했다. 모바일 PT 프로그램을 개발, 시간ㆍ공간 비용 제약 없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중이다.

●웨이브 푸시업

웨이브 푸시업이 필요한 유형은?
웨이브 푸시업은 대흉근 강화와 견갑골의 안정화에 효과가 있다. 또한, 코어근육 강화에도 탁월하다.

 

1. 바닥에 완전히 엎드린 후 두 손을 가슴 옆에 한 뼘 정도 간격을 두고 바닥을 짚은 후 지면을 밀어 올려 상체를 일으킨다. 양팔을 지면과 수직이 되게 해 푸시업 자세를 취한다. 

 

2. 복부에 힘을 주고 무릎으로 바닥을 딛는다.
 

3. 대퇴근과 골반, 복부가 지면에 닿게 한다.
단, 바닥을 밀어내는 힘으로 양쪽 견갑골이 최대한 벌어진 상태는 유지한다.
허리에 과신전이 발생하지 않게 몸통에 긴장감을 유지한다.
 

4. 앞의 자세에서 팔꿈치를 굽히면 대흉근이 늘어나는데,
그 상태로 대흉근과 복부, 골반이 바닥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상체를 내린다.
대흉근의 신장성 수축을 느끼면서 천천히 내려가야 한다.
 

5. 지면을 밀어 올려 복부가 지면에 닿아 있는 상태까지 올라오면서 대흉근을 수축한다.
 

6. 무릎이 닿아 있는 상태까지 올라와 무릎과 엉덩이, 정수리가 일직선 상에 놓이게 한다.
 
7. 무릎을 들어 올려 처음의 준비 자세로 돌아온다. 필요한 휫수만큼 반복한다.
 

※이것만은 주의하자!
1번부터 7번까지의 동작을 최대한 천천히 진행해야 효과가 있다. 또한, 몸통에 긴장감을 유지한 채 진행하지 않으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편집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