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완승을 거뒀다.
17일 오전 9시 30분 일본 도쿄 지요다구의 데이코쿠호텔에서 열린 롯데홀딩스 임시 주총은 불과 30분 만에 종료됐다. 이날 주총에서 신동빈 회장이 상정한 사외이사 선임 건과 '법과 원칙에 의거하는 경영에 관한 방침의 확인' 건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사외이사로는 고베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검사를 거쳐 참의원을 지낸 데이쿄대학교 법학부 교수인 사사키 도모코씨가 선임됐다.롯데홀딩스는 주총 직후 알림문을 내고 "법과 원칙에 의거하는 경영 및 플라이어스(규범 준수) 경영을 보다 강화하고 경영 기반을 강화하려는 차원에서 사사키 도모코씨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고 전했다.
롯데홀딩스는 "주총은 신동빈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현재의 경영진이 안정적인 경영체제를 확립하고 법과 원칙에 의거하는 경영을 보다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보다 투명성이 높은 규범 경영을 계속해 철저히 추진하는 것을 희망했다"고 밝혔다. 또 롯데그룹 고위관계자는 "두가지 안건이 과반 이상의 찬성으로 통과됐다"면서 "이는 '가족과 기업은 분리돼야 한다'는 신동빈 회장의 경영방침을 지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동빈 회장은 주총 직후 발표문을 통해 "경영과 가족의 문제를 혼동해선 안 된다. 회사 경영은 법과 원칙에 의거해 운영해야 한다"면서 "임시 주총에선 사외이사 선임과 규범 준수를 강화하기로 의결했는데 이는 최근 일련의 사건들을 계기로 사태의 조기 해결과 재발 방지를 도모하려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이사회를 이미 손에 넣은 데 이어 주총에서도 우위가 확인됨에 따라 지난달 말부터 20일 이상 끌어온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잠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번 주총에도 불구하고 형제간 갈등은 봉합되지 않은 만큼 신동주 전 일본 롯데 부회장이 반격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이 끝난 직후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 내가 믿는 바를 관철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동료, 거래처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진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