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 신동빈 철통 방어에 나섰다.

여야 정치권에서 롯데 신동빈 회장의 국감 출석을 요구하는 여론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롯데그룹은 신 회장의 국감 출석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미 할만큼 했다는 것이다.

정치권은 이번 국감에서 신 회장을 꼭 불러내겠다는 입장이다. 롯데가 순환출자로 인한 불합리한 지배구조가 드러났고 무리한 경영권 분쟁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조원진 수석 부 대표는 최근 “문제가 있는 재벌총수는 국감장에 서게 될 것”이라 밝혀 신 회장의 국감 소환 의지를 피력했다.

롯데는 국감에 불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미 경영권 분쟁은 끝났고 신 회장의 대국민 사과와 함께 지배구조 정상화 방안도 발표했다는 것이다. 지배구조 개혁 조치에 대한 것도 부회장이나 사장이 밝히면 되는데 굳이 신 회장을 부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롯데의 이런 반응에는 숨은 이유가 많다. 한국어를 잘 못하는 신 회장이 여론에 노출되면 오히려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신회장이 국감에서 망신을 당하는 것이 아닌가는 우려도 있다. 특히 국감이 골목 상권 침해나 제2롯데월드 건설 등의 문제를 들추어 롯데그룹을 여론 재판에 올리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는 강경하게 대응하지는 못하고 있다. 자칫 ‘반롯데’ 감정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롯데면세점 재 승인을 앞둔 지금 여론의 악화는 롯데에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대신 국감 전에 논란에 대한 방안을 구체화하여 발표하여 국감 참석 여론을 최소화 하겠다는 생각이다.

재벌 총수의 국감 참여는 대부분 이뤄지지 못했다. 매년 국감 때 재벌 총수에 대한 증인 채택이 논란이 되지만 기업의 반발로 무산되기 일쑤였다. 지난해 국감에서도 신동빈 회장에 대한 증인 채택 여론이 있었지만 불발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도 함께 거론됐으나 전부 채택되지 않았다. 당시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와 상지대 김문기 총장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업무를 이유로 출국, 불참해 논란이 됐다.

김재웅 인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