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지난해 출범을 예고했던 여신금융협회의 사회공헌재단이 25일 닻을 올렸다. 출범이 예상 밖으로 늦어진 이유는 카드사들의 기부금액에 대한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였다. 

하지만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들이 카드사별 소멸포인트 잔여량과 선불카드 잔고, 카드사별 체급을 정리하는 노력 끝에 내홍을 봉합했다. 앞으로 사회공헌재단은 300억 규모로 출항해 서민금융과 영세가맹점 지원 등을 진행할 전망이다.

▲ 여신금융협회는 25일 서울시 중구 협회 빌딩에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현판식을 열고 향후 활동을 다짐했다./사진=허인혜 기자

이날 금융업계에 따르면, 사회공헌재단의 기금은 카드사의 사회공헌기금 잔액 66억원과 소멸시효 포인트 등의 재원 240억이 합쳐진 306억원 가량의 재원을 마련했다. 타 금융권에 비해 4~8배 많은 수준이라고 여신협회는 설명했다.

사회공헌재단은 그 동안 사라지는 재원으로 취급했던 소멸포인트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게 핵심이다. 카드사들이 소멸포인트를 낙전수입으로 얻고 있다는 비판에 자성적 움직임을 보인 셈이다.

사회공헌재단 설립 소식은 2016년 12월부터 들렸지만, 출범까지 반년이 소요됐다. 카드사들의 출연금액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예상보다 다소 늦게 진행됐다는 관측이다.

우선 카드사 별로 포인트 소멸 기간이 달라 일부 카드사는 포인트를 길게 보장했음에도 기부금을 많이 내야 하는 모순에 빠졌다. 해당 카드사들이 단순 환원에 반기를 들면서 진통을 겪었다. 또 1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하는 비율도 달랐다.

이번 사회공헌재단 설립에는 카드사들의 입장이 정리된 덕이 컸다. 카드사들은 관련 법 개정일인 2016년 9월 이전의 해당 해 전체 포인트를 출연하기로 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소멸포인트 잔여량, 선불카드 잔고와 더불어 카드사별 체급도 반영되면서 카드사들의 불만이 가라앉았다”고 설명했다.

▲ 2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사회공헌재단의 기금은 카드사의 사회공헌기금 잔액 66억원과 소멸시효 포인트 등의 재원 240억이 합쳐진 306억원 가량이다./사진=허인혜 기자

여신협 관계자도 “좋은 방향으로 마무리가 돼 금액을 모으는 데는 순탄했다”며 “사회공헌재단이 어떻게 실효적인 지원들을 내놓을 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사회공헌재단은 ‘내일을 위한 파트너’를 공식 슬로건으로 정했다. 앞으로 ∆신용카드회원등을 대상으로 한 서민금융지원 ∆영세가맹점에 대한 지원 ∆국민의 올바른 금융생활을 위한 공익적 활동 및 학술 지원 ∆사회복지사업 등 4가지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서민금융지원 방안이 구체적으로 나왔다. 채무조정 성실 상환자에 대한 소액대출을 최대 200만원, 연2~4% 금리로 지원한다. 5년 이내 분할상환 조건이다. 여신협은 ‘대출→상환→재대출’ 등 순환식 재원 운영을 통해 지속적 효과를 창출하겠다는 각오다.

취약계층 학자금 지원은 올 하반기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취약 청년층을 대상으로 학자금을 지원한다.

이밖에 연간 2억원 미만의 영세가맹점들은 신용카드 사회공헌 우대금리(0.5%p)를 제공하고, 미소금융 이용자의 우대금리를 최장 6년간 지속할 예정이다. 학술지원과 사회복지 사업도 기금의 10~15% 규모로 진행한다.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은 “여신업권이 경제에 기여하는 만큼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서민금융지원으로 자활의 기회를 주는 선례가 될 것”이라며 “2분기 중 지정 기부금 등을 받아 공익적 의무를 이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