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윤 의장 "ESG 관심 환경에서 사회로 확장, 노동개혁·전략 필요"
이정식 노동부 장관 "상생의 노동시장 구축할 것"
전경련 "노동개혁은 ESG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2일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6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2일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6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한스경제=노이서 기자] 제6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가 열린 가운데 올해 회의에서는 ESG 경영 이슈 중 사회(S) 부분에 대한 주목도가 상승한 점과 노동개혁 필요성 등에 관한 부분이 강조됐다.

12일 열린 회의 개회사에서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겸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ESG 키워드 중 사회(S) 이슈에 대한 주목도가 상승하고 있다”며 “이에 맞는 노동개혁과 ESG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K-ESG 얼라이언스 위원사 52개 기업 및 기관이 참석하고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초청받아 자리를 함께 했다.

김윤 의장은 “그 동안은 ESG 중 환경(E)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점차 사회(S) 이슈로 관심이 확장하고 있다”며 “유럽연맹(EU)이 지난해 소셜택소노미 보고서를 발표하고 우리나라도 한국형 소셜택소노미 구축을 검토하는 등 사회 이슈에 대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어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셜택소노미는 2022년 EU 집행외원회 택소노미 자문기관이 처음 발표한 보고서로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판단 기준이 구체적으로 다뤄져 있다. 한국ESG연구원에 따르면 EU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사회 이슈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부각돼 어떤 경제활동이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지 기준을 설정, 분류체계를 인권 포함한 사회적 영역까지 확장한 것이다.

김윤 의은 “워라밸과 성과에 따른 보상을 중시하는 등 근로자들의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노동개혁이 필요하다”며 “실효성 있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규제와 처벌 보다는 노사간 자율적 노력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이정식 장관도 인사말을 통해 “원청과 하청, 노와 사가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문화가 구축돼야 한다”면서 “정부도 법과 원칙을 토대로 약자를 보호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동개혁 완수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ESG 경영은 기업뿐 아니라 국가 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돼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기업과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상생과 연대의 노동,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정한 노동정책실장은 ‘기업과 경제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상생과 연대의 노동시장 구축’이라는 주제발표를 맡은 가운데 △노사 법치주의 확립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일자리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 등을 주요 정책과제로 꼽았다.

특히 ESG에 대한 관심 확대와 변화된 노동규범 및 관행에 대한 인식 등을 위해 노동시장 현실에 맞는 법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노이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