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5대 조선업체에 대한 금융사들의 신용공여액이 50조원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절반 이상은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몫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6일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에게 제출한 조선업체 은행별 여신 현황 자료를 보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5대 조선사가 16개 국내은행과 18개 외국계은행으로부터 받은 신용은 지난 7월 말 현재 총 50조92억원이다.

국내 은행이 45조9천743억원이고, JP모간체이스을 포함한 외국계은행 몫이 4조349억원이다.

이 신용공여액은 대출채권, 유가증권(공모회사채·CP) 및 지급보증의 합계로 은행연합회 자료를 분석한 수치다.

국내 은행 중에는 수출입은행이 19조7천691억원으로 가장 많다.

이는 수출입은행이 선주가 선박을 주문할 때 미리 주는 돈에 대해 금융기관이 보증하는 선수금환급보증(RG)의 대부분을 떠맡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이 5조8천407억원으로 2위다. 산업은행의 신용공여는 주로 대출이다.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의 신용공여액을 합치면 25조6천98억원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다.

부실화된 조선업계를 두 국책은행이 사실상 지탱하고 있는 셈이다.

시중은행 중에선 농협이 4조14억원으로 가장 많다.

그다음이 우리은행 3조9천300억원, 신한은행 3조9천6억원, 하나은행 2조8천419억원, 국민은행 2조2천255억원 순이다.

조선업체별로는 현대중공업 여신이 16조4천10억원으로 가장 많다.  대우조선해양은 15조4천759억원, 삼성중공업은 10조4천432억원이다.

금융업계에선 조선업황의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의 부실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부실 여신으로 국책은행이 흔들리는 상황이 오면 결국 혈세를 투입해야 한다.

수출입은행은 지난 6월 말 기준 BIS(국제결제은행) 총자본비율이 10.01%로 18개 국내은행 중 최하위였다.

은행 경영실태평가 1등급 기준인 총자본비율 10%를 가까스로 맞춘 수치다.

정우택 위원장은 "수익성 악화가 조선업 전반에 걸친 현상임을 감안해 금융당국이 조선업 여신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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