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2035년 도시기본계획 공청회를 열고 시의 미래상을 토론했다. 사진=화성시

[한국스포츠경제 김원태] 화성시는 20년 후 미래 화성의 밑그림을 완성하고자 29일 시청 대강당에서 시민, 공무원, 관계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35년 화성도시기본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서해안 권역을 중심으로 수도권과 동아시아 경제를 선도하는 전략적 거점이 되고자 '소통과 공감의 공동체, 글로벌 경제도시 화성'을 도시 미래상으로 꼽았다.

6대 실천 전략으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경제도시 ▲삶의 기반을 다지는 지속가능도시 ▲더불어 배우는 평생학습도시 ▲소통과 나눔의 행복도시 ▲청정자원이 순환하는 클린도시 ▲행복한 울타리를 만드는 가족여성도시를 제시했다.

이번 도시기본계획안에는 단순제조업기반을 탈피해 미래 먹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서해관광 활성화 방안이 집중 조명됐다.

시는 엉촌과 어항, 섬 등 화성시민이 가진 관광콘텐츠를 바탕으로 ▲외도와 입파도관광플랜(가족특화공원, 어촌체험형 캠핑장) ▲당성 국제실크로드 관광 복원플랜 ▲매향리-궁평항 관광플랜(평화공원, 레일바이크) ▲융건릉 역사문화 플랜 등을 펼칠 계획이다.

채인석 시장은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고 융-복합, 4차, 6차 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 자생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미래 화성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화성=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