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예약부도(노쇼)로 인한 5대 서비스 업종 매출 손실액이 5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3일 현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5대 서비스 업종의 노쇼 비율은 10~20%나 됐다.

음식점 20%, 병원 18%, 미용실 15%, 고속버스 11.7%, 소규모 공연장 10% 등이다. 

이에 따른 매출손실은 4조5,000억원, 고용손실은 10만8,000명이라고 현대경제연구소는 추정했다.

소규모 업장에게는 적지 않은 수준. 이에 업계, 특히 O2O 서비스사들은 노쇼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레스토랑 예약앱 데일리고메는 선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취소에 따른 환불도 가능히지만 예약을 신중하게 하는만큼 노쇼 비율도 1%대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앱 똑닥은 접수 예약에 대해 알림 기능을 추가했다. 

미용실 예약앱인 카카오 헤어샵은 예약시간이 30분 미만 남았을 때 서비스 비용의 10%를 부과한다.

한국소비자원도 '소비자 의식 선진화 프로젝트'를 통해 노쇼 줄이기에 안간힘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책임의식 부재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개선하고 선진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국민의 소비자의식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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