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카드사들이 상권분석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 가운데 양측간 온도차가 뚜렷하다.

카드업계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소상공인이 상권분석 보고서에 들이는 비용을 줄여 상생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홍보하고 있다. 반면, 소상공인들은 상권분석 서비스보다 카드수수료 인하가 우선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정부가 카드수수료 인하보다 임대료 문제나 영업환경 변화, 세금 및 공과금 등 효과가 더 큰 본질을 손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상권분석 서비스를 속속 출시하는 가운데 소상공인들은 카드수수료를 먼저 내려달라고 주장했다./사진=한국스포츠경제DB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상권분석 서비스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그 동안 축적해온 결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의 상권분석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각오다.

KB국민카드는 지난달 31일 서울신용보증재단 등과 '상권분석 서비스 고도화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BC카드는 지난달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신규 상권분석 서비스’를, 신한•삼성카드 등도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의 상권분석은 한 점포나 한 골목의 상권 분석을 위해 연구원 여럿이 10일 이상을 소요해 데이터를 조사하고 분석해야 했다. 빅데이터 기반의 상권분석은 이미 유효한 데이터가 구축된 채로 AI에 계산까지 맡겨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하는 한편,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훨씬 정확한 값을 뽑아낼 수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각 카드사가 빅데이터 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몇 년간의 결제 데이터가 쌓이고 핀테크 기술도 발전하면서 상권분석 보고서의 질이 수직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각 카드사들은 상권분석을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접목하는 기술도 모색 중이다. O2O 기술 등에 상권분석을 더하면 자주 이용하는 업종이나 자주 들르는 지역에서 소비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상권분석에 앞서 뜨뜻미지근한 카드수수료 인하부터 빠르게 추진해달라고 역공에 나섰다. 최근 신용카드 소액결제가 자리잡으면서 수수료 부담이 더욱 커졌다는 볼멘소리다.

소상공인들은 지난 4월 ‘카드수수료 인하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연매출 5억원 미만의 중소가맹점은 수수료율 1% 이하, 3억원 미만은 0.5% 이하로 일괄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가맹점의 우대수수료는 현재 1.3%다.

카드업계 관계자들은 소상공인 문제 해결 방식으로 카드수수료 인하를 내세우는 것은 정공법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정치권의 압박에 ‘포퓰리즘’이라는 말까지 들어가며 수수료를 내렸는데 추가로 더 내릴 여력도 없다는 설명이다.

본질은 따로 있는데 실제 효과가 미미한 카드수수료만 압박해서는 근본적인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수수료 인하로 얻는 혜택을 월 단위로 환산하면 몇 만원이 채 안 되는 수준”이라며 “젠트리피케이션, 임대료 폭증으로 인한 경제적 스트레스가 훨씬 클 텐데 카드수수료 압박만 지속하는 것은 답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여신금융협회가 발표한 ‘영세가맹점의 가맹점수수료와 운영 설문조사’에 따르면 실제 영세가맹점들이 카드수수료로 느끼는 압박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세가맹점이 어려움을 겪는 원인은 경기침체(57.2%), 임대료(15.8%), 영업환경 변화(10.6%), 세금 및 공과금(4.2%)이었고 가맹점수수료는 2.6%의 응답만 나타내 직원임금과 함께 6위를 기록했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