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만(왼쪽), 안봉근 전 비서관/사진=연합뉴스, 주진우 페이스북(아래)

[한국스포츠경제 이성봉] 주진우 기자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언급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저격했다. 이에 국정원 특수활동비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봉근(51)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51) 전 총무비서관은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로 지난달 31일 체포됐다. 이에 주진우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안봉근 이재만 잡고 이명박으로...”라는 글을 게재했다.

주 기자는 글에서 특수활동비를 언급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수사하면 이명박을 잡을 수 있다”면서 “국민 세금 빼돌린 파렴치한 ‘돈의 신’을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수활동비는 정보 및 사건수사, 그밖에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를 말한다. 

문제는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용처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지출 증빙 제출 의무가 없고, 예산 결산 심사도 예산특위가 아닌 국회 정보위원회에서만 비공개로 진행된다.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감사원이 지난 8월 실시한 ‘특수활동비 집행실태 점검’에서도 국정원은 ‘고도의 비밀 유지 필요성’ 등의 이유로 제외됐다.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는 이명박정부가 출범한 2013년 이후 매년 증가해 왔다. 2013년 4672억원이던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지난해 4930억원으로 늘어났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박근혜정부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로 보수 성향의 인터넷 언론을 설립해 ‘여론조작’을 시도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 이명박정부 국정원이 2012년 대선 직전 ‘민간인 여론조작팀’에 30억원의 특수활동비를 사용한 사실도 드러난 바 있다.

한편, 안봉근 전 비서관과 이재만 전 비서관이 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3시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실사는 이들의 구속여부는 오늘밤 늦게나 내일 새벽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문고리 3인방'은 모두 수감자 신세가 된다.

이성봉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