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순 북한군 수술, 이국종 교수/사진=JTBC

[한국스포츠경제 이성봉]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군 병사가 수술을 받은 가운데, 수술을 집도한 중증외상치료 전문의 이국종 교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군 병사가 13일 경기 수원 아주대학교 병원으로 이송돼 5시간에 걸친 수술을 받았다. 이 병사는 일단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과 경찰 등에 따르면 귀순한 북한군 병사는 이날 오후 4시 40분께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에 헬기로 이송돼 곧바로 수술실로 옮겨졌다. 이 병사는 앞선 오후 3시 31분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했다. 귀순 당시 팔꿈치와 어깨 등에 총상을 입은 상태였다.

수술은 중증외상치료 전문의 이국종 교수가 맡았다. 이 교수는 2011년 우리 군이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인질을 구출한 ‘아덴만의 여명’ 작전 당시, 피랍 선박인 삼호주얼리호 석해균 선장의 치료를 맡아 완치시킨 인물이다.

이에 그가 출연했던 방송이 다시금 관심 받고 있다. 이 교수는 JTBC 예능프로그램 ‘말하는대로’에서는 청중들을 상대로 강연 버스킹을 선보인 바 있다.

방송에서 이 교수는 ‘아덴 만의 영웅’이라는 호칭에 대해 “사실 그때 목숨 걸고 접전했던 건 군인들이었다. 그 분들이 목숨을 걸고 작전을 했는데 내 이름이 괜히 오르내리는 것 같아 쑥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이 교수는 ‘골든타임’, ‘낭만닥터 김사부’ 실제 모델이라는 질문에 “최희라 작가는 병원에서 두 달 동안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골든 타임이라는 말을 요즘 많이 쓰시는데 잘못된 용어다"라며 "골든 아워가 맞다. 환자를 치료하는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1시간을 말하는 것으로 굉장히 중요한 단어다"라고 덧붙였다.

이성봉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