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미래에셋대우는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7,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이번 증자를 통해 기타주식 1억3,084만2,000주가 발행된다.

회사 측은 유상증자 목적에 대해 "확충된 자기자본을 활용해 글로벌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국내외 우량자산 투자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에셋대우는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오는 2020년 자기자본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삼아 다양한 방식으로 자기자본을 확충해 왔다. 

5,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각 등을 통해 지난해 말 6조6,700억원이던 자기자본을 지난 9월 말 현재 7조3,300억원으로 끌어올렸다. 

이번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는 내년 1분기에는 8조원 이상의 자기자본을 확보하게 되며, 720%인 레버리지 비율은 660%대로 낮아져 자본건전성 여력이 증대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이번에 발행하는 배당우선주는 최저 배당금이 보장되기 때문에 채권의 이자처럼 안정적인 배당을 받을 수 있다"며 "신주의 배정방법은 구주주배정(보통주 또는 우선주를 보유한 주주) 80%, 우리사주조합 20%며,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금융위원회는 자기자본별 인센티브를 제시하며 초대형 투자은행(IB)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자기자본이 4조원을 넘는 증권사는 단기금융업(발행어음)과 외국환 업무가 가능해지며, 8조원이 넘어가면 고객으로부터 직접 금전을 예탁받아 운용하는  종합투자계좌(IMA)와 부동산 담보 신탁 사업도 할 수 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가 미래에셋그룹에 대한 내부거래 조사에 착수하면서 미래에셋대우 발행어음 사업 인가를 무기한 보류된 상태다. 이에 미래에셋대우가 자기자본을 8조원으로 늘려 바로 IMA나 부동산 신탁 사업에 먼저 뛰어들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간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은 저돌적으로 금융투자업계에서 규제를 뛰어넘는 혁신을 일으켜왔다.

IMA는 증권사가 개인 고객에게 예탁받은 자금을 운용해 그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하도록 만든 상품으로 단기금융업과 달리 자기자본 요건 등만 갖추면 인가 없이 개시 가능하다. 발행어음과 달리 발행한도는 없지만, 70% 이상을 기업금융에 써야 한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