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주최로 열렸던 간호조무사 정규직 전환 촉구 집회/사진=연합뉴스

'2017 간호조무사 자격신고'가 오는 31일 오후 11시에 마감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27일부터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홈페이지 접속이  폭주하고 있다.

홈페이지 접속 자체에도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지만, 접속한 뒤 자격증을 조회하고 절차를 밟는 것 역시 순조롭지 못하다.

올해부터 간호조무사는 3년마다 실태와 취업상황 등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신고해야 한다.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자격신고가 반려될 수 있고 자격신고 기간 동안 신고하지 않을 경우 행정절차법에 따라 자격의 효력이 정지되는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다. 2017년 일괄 자격신고 대상자는 2016년, 그리고 그 이전에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다. 간호조무사 활동 여부와는 무관하다.

이후 자격 취득자는 3년 후인 2020년부터 신고하면 된다. 만일 올해 자격신고 대상자가 2017년에 신고하지 못하고 다음 해에 신고하는 경우 2016년과 2017년 2년간 보수교육 내역을 제출해야 한다.

자격신고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자격신고시스템을 이용하여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신청하면 된다.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뿐 아니라 대리접수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대리접수의 경우 28일에 접수가 마감된다.

또 2016년 보충 교육 이수자, 면제 ·유예 신청자는 28일까지 2017년 자격신고를 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자격신고 대상자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나선 상황이다. 우선 협회의 공지가 미리 이뤄지지 않은 점, 서버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신고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과 더불어 보수교육·회비 등 협회의 불합리한 행정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까지 민원이 제기된 상태다.

네티즌들은 "간조협회 회비만 받아가지말고최저임금이라도 받게 해주던가.!!이럴때 도움을 주든가!!우리돈내고 자격증딴건데 . 회비는 왜 걷냐?협회에서 해준게 머잇다고"(ksjk****), "몇십년동안 진행해온 걸 일년안에 전부다 자격증 신고를 하라뇨.???12월 중순에 알아게되서 지금 똥줄 타는구만. 이거 누구한테 따져야함?아직도 모르는 자격증 소지자고 있을텐데, 누가 책임을 지나요? 얼탱이가 없어서는 ...간조협회는 반성하세요"(ksjk****), "서버량을 늘리든지 진짜 화나요 31일일까지도 안되면 기한늘리세요 우리잘못없으니"(hosu****), "상담원 연결도 안돼 서버접속도 안돼 도대체 되는게 먼데"(ysj2****), "이거 진심 하루죈종일시도해도 안됨장난하나 ..기다리다기다리다 로그인까진 가도 거기서또 먹통됨이거자격정지 된다면 민사소송걸어버릴거임뭐어쩌자고 이걸 며칠안남겨놓은 지금에서야 기사화됨??아 욕나옴"(nbnm****), "다같이 청화대 민원 넣읍시다도대체 협회에서 우리한테 해준게 뭘까?싶네요 그돈은 걷어서 무엇을 어떻게 쓰는지보수교육비는 뭐시 이래 비싼지"(para****)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