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 투자자 업비트 기업은행/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김은혜]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뿔났다. 가상화폐를 둘러싸고 정부와 은행이 각기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오는 30일부터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그동안 막혀있던 신규 투자가 가능하게 됐다.

그러나 머니투데이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관련 기사: [단독]30일 가상화폐 실명제 시행돼도 신규 계좌 발급은 안돼), 업비트에 계좌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은행은 당분간 신규 계좌를 발급하지 않기로 했다.

머니투데이와 인터뷰를 가진 한 기업은행 관계자는 “가상통화 시장이 과열돼 있어 신규 계좌 개설에 나설 경우 업무량이 급증해 기존 고객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신규 계좌 개설 여부는 당분간 추이를 지켜본 후 결정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은행권의 한 관계자는 “금융위는 ‘은행 자율에 맡기겠다’고 했지만 가상통화 거래사이트에 발급된 계좌는 당국의 강도 높은 감시가 불가피해 은행으로선 신경 써야 할 일이 많고 비용도 든다”며 “가상통화 거래를 ‘투기’로 인식하는 정부의 시각이 여전한 상황에서 신규 계좌 발급은 어렵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정부와 은행이 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어 투자자들의 혼란만 더욱 야기시키는 꼴이 됐다.

김은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