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올해 안 이커머스 사업 신설 법인 설립…5년 후 연매출 10조 원 달성 '목표'

[한스경제 변동진] 신세계그룹은 1조 원 이상 투자를 유치해 이커머스 사업 신설 법인을 설립한다. 지난해 관련 사업에 대해 "깜짝 발표가 있을 것"이라던 정용진 부회장 발언의 실체가 드러난 셈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신세계

26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외국계 투자운용사 '비알브이 캐피탈 매니지먼트'(BRV Capital Management)와 '어피너티 에쿼티 파트너스'(Affinity Equity Partners) 등 2개사와 대규모 투자유치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비알브이는 글로벌 전자결제회사인 페이팔에 최초로 투자한 기관투자자로 알려졌다. 이들 회사는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 신규법인에 1조 원 이상의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같은 투자에 가능했던 까닭은 신세계 온라인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이마트몰과 신세계몰은 각각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3분기까지 전년대비 24%가 넘는 매출 신장을 기록할 정도로 고성장세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 법인 설립한다. 현재 그룹 내 이커머스사업으로 SSG.COM(쓱닷컴)이 있지만, 신세계몰과 이마트몰 등이 나뉘어 있어 한정적 시너지만 가능했다.

신설 이커머스사는 올해 출범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는 2023년까지 연매출 10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최우정 신세계그룹 이커머스 총괄 부사장은 "투자사들은 신세계 온라인 사업 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데 공감했다"면서 "신설되는 온라인 사업 별도 법인은 올해 내 출범이 목표다. 법인명과 조직 구성 등 세부 사항은 추가 준비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