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경영난에 빠진 조선업계가 구조조정에 착수한다. 이번에는 정부와 금융권 등이 앞장설 것으로 보인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올 하반기 조선과 해운업 등 한계 기업에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준비하고 있다. 수조원씩 적자를 내고 있는 조선업이 구조 조정의 핵심이다.

STX조선 등 수많은 조선업체가 문을 닫거나 적자로 고생하고 있다. 조선 빅3의 경우 '제 살 깎기' 경쟁을 하면서 저가 수주로 해양플랜트 싹쓸이를 하다가 올해만 10조여원의 적자를 걱정할 처지에 몰렸다.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등 채권단에 의해 가장 먼저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다. 이미 임원과 부장급 고직급자를 30%가량 줄였고 내년부터 차례로 직영 인력의 30%가량을 정리한다. 약 3,000여명이 이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향후 3년간 신규 채용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있기 때문에 임의로 정규직을 감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매년 600-700명에 달하는 정년 퇴직과 이직 등을 통해 인원을 자연 감소시키는 수밖에 없다.

수주 규모도 선박 발주량 및 선가 수준을 감안해 적정 수준으로 줄여 방만한 경영을 할 수 없도록 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산 매각도 지시해 문어발식 계열사 확장도 금지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결국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수익 구조가 거의 유사한데다 인력 운영 현황도 똑같기 때문이다. 이들 3사 모두 올해 조원대 적자를 예상될 정도로 위기에 몰려있다. 이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2만6,000여명, 삼성중공업의 1만4,000여명 직원 그리고 나머지 중대형 조선업체 직원들 중에서 6,000~7,000여명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수시 희망퇴직 등을 통해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나머지 조선업체들이다. 성동조선의 경우 이미 삼성중공업이 경영 위탁을 하고 있다. 나머지 군소업체들도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라 1~2년 내에 통폐합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는 조선업이 집중된 경남 지역 등 위기업종이 집중된 지역에 대해 새로운 주력 업종을 개발하고, 취업 지원 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며 지원 금액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