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신화섭] 대한민국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양극화’이다. 세대간, 계층간, 지역간 등의 양극화와 갈등은 정부는 물론 우리 국민 모두가 풀어야 할 숙제이다.

그런데 최근 또 하나의 사회적 갈등이 추가되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 바로 ‘가상화폐’ 얘기다. 가상화폐로 일확천금을 거두는 사람이 생기면서 위화감이 조성되는가 하면,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 방침에 투자자와 비투자자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달 31일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날 오전 ‘가상화폐 정부발표’가 이뤄진다는 소식이 온라인상으로 퍼지면서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곧 정부 발표가 예정돼 있지 않다는 사실이 공표되자 투자자들의 혼란과 분노는 극에 달했다. ‘총선때보자’가 실검 1위에 오르게 된 배경이다.

이런 일련의 상황을 지켜본 시민들의 반응 역시 극과 극으로 갈렸다. 관련 기사 댓글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대응에 항의하는 누리꾼들과, 반대로 가상화폐 거래와 투자자들을 비판하는 이들이 서로 팽팽하게 맞붙는 양상이 나타났다.

투자자들로 추정되는 누리꾼들은 “정말 총선 때 보자. 아침부터 달려갈 테다”, “촛불로 받은 민심…. 다시 촛불로 갚아줘야겠네”, “강원랜드 같은 곳은 공기업으로 지정하고” 등 불만을 드러냈다.

반면 이런 이들에게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는 누리꾼들도 있었다. 기사 댓글에는 “돈 잃으니 정부 탓”, “돈 벌었으면 정부에게 감사합니다 하냐??”, “정상적으로 일해서 돈 벌어라. 일확천금 노리지 말고” 등의 내용도 다수 발견됐다.

이런 양극화에는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이 혼선을 빚은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다. 가뜩이나 가상화폐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고민해야 할 정부로서는 두 갈래로 갈라진 민심까지 수습해야 하는 과제를 자초한 셈이 됐다.

신화섭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