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극심한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지엠(GM)이 다시 '철수설'에 휩싸였다. 정부는 부인하고 있지만 제네럴모터스(GM)의 '한국 정부 지원 요청설'까지 돌면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GM이 철수하면 직원 1만6,000명과 협력업체 등 30여만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어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M의 한국 지원 요청설은 간단히 말해 GM 본사 고위 관계자가 2대 주주(지분율 17%) 산업은행과 관계 부처 관계자들을 만나 경영난을 겪는 한국GM에 대한 유상증자 참여 등 자금 지원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 사장이 작년 말 한국 방문 당시 산업은행, 정부 관계자들을 잇달아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이 불거졌고, 1월 초 미국으로 돌아간 앵글 사장이 7일 다시 입국해 한국GM 노조와 유정복 인천시장을 차례로 만나면서 설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3조원, 4조원이라는 구체적 유상증자 액수까지 거론되고 있다. 3조원은 2014년 이후 작년까지 한국GM에 누적된 순손실(최소 2조5,000억 이상 추정)과 비슷한 규모다. 한국GM은 2014~2016년 3년간 약 2조원 가까운 손실을 냈다. 작년에도 2016년과 비슷한 6,000억원 정도 적자를 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일단 관련 기관들은 그런 "GM이 구체적으로 자금 지원 계획을 제시하거나 지원을 요구한 사실은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모종의 '물밑 논의'가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이 계속 제기하고 있다.

GM 메리 바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6일(미국 시각) 애널리스트 등과의 콘퍼런스콜에서 한국GM과 관련해 "마이너 오너(산은으로 추정), 노동조합을 포함해 한국GM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라 CEO는 또 "(한국GM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어떤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리화 조치나 구조조정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국 정부에 대해 '지원이 없으면 철수하겠다'는 일종의 협박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2010년 GM은 한국GM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약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했고, 이 당시에도 산업은행에 참여를 요청했다가 결국 거절당한 적이 있다. 일각에선 한국GM이 정부나 노조와의 관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철수설' 등을 흘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GM 노사는 전일부터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본격 교섭을 시작했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 출석해 경제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한국GM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