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해운과 조선 등 업계가 적자를 계속하고 있다. 

해운과 조선 등의 업계가 적자를 계속하고 있다./연합뉴스

20일 재벌닷컴과 업계에 따르면 2012∼2016회계연도 연결기준 사업보고서상 대우조선해양은 5년간 누적 순손실 규모가 7조원이 넘는다.

현대중공업은 2014년 2조2,000억원, 2015년 1조3,600억원의 순손실을 각각 내고서 2016년 흑자로 전환했으나 작년 잠정 실적 기준으로 다시 적자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중공업도 2015년과 2016년에 각각 1조2,000억원과 1,388억원의 순손실을 내고 작년 역시 적자를 예고했다. 

삼성중공업은 작년 영업손실이 전년의 4배 가까이 늘어난 5,242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순손실 규모가 3,407억원으로 145.5% 증가했다.

현대그룹의 구조조정 실패로 채권단에 넘겨진 현대상선은 2012∼2016년까지 5년간 누적 순손실 규모가 2조8,000억원에 육박한다. 2014년 소폭 흑자 전환했다가 2015년과 2016년에 적자로 전환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연결기준 당기순손실이 잠정 기준으로 1조2,088억원으로 2016년 4,842억원보다 149.7% 증가했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은 5,280억원으로 9.67% 늘어났고 영업손실은 4,068억원으로 절반가량 줄었다.

한국GM의 경우 2014∼2016년까지 3년 연속 적자 행진을 하면서 누적 순손실 규모가 2조원에 육박한다. 부채 비율이 2012년 307.5%에서 2015년 1,096.5%로 3배로 높아졌다가 2016년에 8만6,733.5%로 상승했다.

임서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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