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양지원] 연극배우 겸 서울예대 교수 한명구가 성추행 의혹에 휘말렸다.

2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한ㅁㄱ선생님 잘 지내시죠”라는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의 작성자는 “아직 공연도 계속 하시고 잘 지내시는 것 같네요”라며 “"저는 자꾸만 기사가 터진 후부터 잊고 살았던 기억들이 떠오르면서 꿈에서도 성추행을 당하네요”라고 적었다.

이어 “발 뻗고 주무시지 마세요. 아직 단 한 번도 거론되지 않은 것 같은데 많이 무섭지 않으세요?"라며 "학생들 단체로 모아놓고 사과하고 사과도 아니죠 사실? 그후 어떻게 좋은 기회로 더욱 명망 높은 학교로 가셔서 조금은 더 행복하시겠네요”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행복하지마세요. 절대. 매일 두려워서 저처럼 악몽 꾸고 지내주세요. 제발 부탁드릴게요. 연극인인척 예술인인척 교수인척 철학적인 척”이라며 “목격자도 많고요. 당한 사람도 많아요”라고 주장했다.

또 "매일 여학생들 집에서 주무시고 복도파티에서도 매일 그 손을 조금이나마 덜 들어오게 다른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덜 보일 수 있도록 숨기는게 너무 힘들었는데 조금 지난 후엔 선생님 같은 한낱 아저씨 같은 게 뭐가 두려워서 참았는지 제가 너무 멍청했더라고요“라며 분개했다. 이어 ”선생님 덕분에 아니 선생님의 재떨이와 폭언과 경멸하는 눈빛과 무시와 무안 덕분에 연극 포기한 사람 많고요. 선생님의 손과 입 때문에 아직까지도 피눈물 흘리는 사람이 많답니다“라고 폭로했다.

작성자는 또 "지금도 무섭네요. 내가 당할까봐. 선배들한테 물어봤어요. 고소하자고 그랬더니 그럼 뒷감당 어떻게 할거냐고 되묻더라구요"라며 "또 선배들한테 물었어요. 원래 손버릇 나쁘냐고. 원래 그런 분 아니래요. 근데 그 여자 선배는 더한 짓을 하는 사람이었는데 몰라뵙고 물어봤었죠"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때 제 나이 22살 23살... 당신 같으면 안 무섭겠어요? 너무 슬프고 힘들과 화나서 집에 갔어요. 엄마가 가장 먼저 눈치챘죠. 무슨일 있냐고? 그래서 제가 아무 일 없다고 했어요"라며 "내가 하고 싶던 거 한대서 대학 가 놓고 그런 일 당하고 오면 우리 엄마 마음에 피눈물 나잖아요. 그런데 이제는 제가 더 이상 안 되겠어서요”라고 글을 적은 이유를 밝혔다.

작성자는"제발 철저히 나보다 더 한 경험하면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추악한 사람이었다고 말할 수 있도록 선생님의 선생님인 오 선생님보다 더 추악한 사람으로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추악해지세요. 그리고 선배들 후배들 동기들 선생님들 알잖아요. 전부. 어땠는지 이 사람이. 제발 묵인하지 마세요”라며 미투 캠페인 동참을 촉구했다.

한명구는 지난 1986년 연극 '아프리카'로 데뷔했다. 이후 연극 '레드', '햄릿', 영화 '로맨틱 아일랜드', '미인도', '취화선' 등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다.

사진=신시컴퍼니 제공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