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조원대의 천문학적인 적자로 몸살을 앓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생산직 직원들에게 1인당 100만원대의 밀린 격려금을 지급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심각한 자금난으로 채권단으로부터 4조원대 지원을 받기로 한 상태. 이런 가운데 격려금 지급이 이뤄져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매달 정기 급여일인 지난 6일 생산직 및 사무기술직에 종사하는 전직원에게 10월 급여를 정상 지급했다.

이와 함께 생산직에 한해서만 지난 9월 노사 협상 결과에 따라 10월 말에 지급하려다가 미뤘던 격려금의 일부를 지급했다. 무재해 작업장 달성 축하금, 조기 정상화 달성을 위한 격려금 등의 명목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원래 9월에 노사 협상이 타결된 뒤 격려금이 바로 지급됐어야 했는데 회사 상황이 워낙 안좋다 보니 3차례에 걸쳐 나눠 주기로 한 것"이라며 "9월에 3분의 1 정도인 130만원가량이 지급됐고, 10월 말에 나오기로 돼 있던 3분의 1이 이번에 생산직에게만 지급된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사무기술직의 경우는 현재 회사가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해 격려금 지급을 연말까지 미루기로 했다. 이는 채권단 지원을 받게 된 상황에서 격려금을 지급하는 데 대한 외부의 시선이 곱지 않을 수 있음을 의식한 결정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 측은 "유동성 문제가 불거진 이후 최근 4개월간 회사 경영진은 부족한 자금이지만 최대한 쪼개서 사용하며 생산만은 멈출 수 없다는 생각으로 자금 운용을 해 왔다"며 "이번 생산직에 대한 격려금 지급도 회사 보유 자금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의 임금 구조는 기본급 인상보다 상황에 따라 지급 규모를 조절할 수 있는 변동급(일시급) 중심으로 운용해 왔고 올해 회사 직원이 받게 되는 전체 급여수준은 전년에 비해 상당 규모 축소됐다는 게 대우조선측의 주장이다

 

송진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