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축빌라가 각광을 받고 있다. 서울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거래량이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인데 아파트와 차이점이 없을 정도로 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무엇보다 저렴하다. 때문에 신혼부부, 1인가구가 주거지로 빌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추세로. 거래량의 증가에 따라 섣부르게 분양 받은 뒤 거주 후 문제가 생기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건축법의 강화로 최근 지어지는 빌라의 경우 하자 발생률이 현저하게 줄어들었고 하자부수예치금으로 하자처리가 가능하지만 성공적인 분양을 위해선 좋은 빌라를 고르는 법을 알아야 한다.

이에 신축빌라 분양전문업체( http://www.1800-1076.com/ )가 초보자를 위한 분양 받는 10가지 팁을 제시했다.

하나, 꼭대기층과 맨아래층을 피한다.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꼭대기층은 옥상으로 인해 누수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 여름에는 햇빛의 영향으로 더위로 고생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단열, 결로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맨아래층의 경우, 1층은 필로티형으로 주차장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2층이 맨 아래층이 된다. 동파 예방시설은 잘 갖춰져 있는지 소음문제는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둘, 내부구조를 확인한다.

자재와 마감이 좋아야 하자 발생률이 적기 때문에 좋은 자재를 사용했는지, 붙박이 가구가 들뜨지 않고 잘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살림살이의 양이나 생활패턴 등을 고려해 일체형, 분리형 구조 등을 생각해봐야 한다.

셋, 주변 시세보다 가격이 싼 집을 피한다.

시세보다 싸다는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저렴한 내장재나 단열재를 사용해 시세를 낮추거나 건축법상 하자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넷. 낮에 가야 한다.

채광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남향으로 위치해 있어도 일조량 피해를 받을 수 있으며 옆집과의 동간 거리만 보면 정확한 일조량까지 알 수 없다.

다섯, 누수가 없는지 곰팡이가 없는지 본다.

누수의 원인은 주로 연결부위이다. 신축빌라더라도 분양 후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분양계획서를 검토하고 분양업자 또는 건축주에게 하자보수를 요청할 수 있는지 미리 약속을 하는 것이 좋다.

여섯, 주위에 유흥가나 모텔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주변 소음이 발생할 수 있고, 초역세권인 경우 시세도 비싸지만 상업지구가 밀집해 있어 밤까지 혼잡하고 소음에 시달릴 수 있다.

일곱, 주차장이 편리한지 체크한다.

2002년 이후 지어진 신축건물의 경우 한 세대당 주차장 한 개가 필수다. 주차장 확인 시 1:1주차인지 아니면 이중주차인지 체크해야 한다.

여덟, 집을 볼 때 둘 이상이 가는 것이 좋다.

집을 보는 시각이 매우 달라 장단점을 확실하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놓칠 수 있는 점을 챙길 수 있고 부부인 경우 실제 생활하는 공간을 함께 보는 것이 선택할 때 도움이 된다.

아홉,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엘리베이터있으면 생활이 편해진다. 또한 고층까지 편안하게 올라갈 수 있고 집값을 조금 더 인정받는다. 단점은 엘리베이터 또한 매매가에 포함되니 가격도 역시 올라가면서 유지관리비가 더 나온다.

열, 베란다의 불법 확장 여부도 점검해야 한다.

아래층 지붕 위 공간에 베란다를 불법으로 넓힌 경우가 있다. 구청 점검 때 적발되면 수백 만원의 이행강제금을 본인이 납부해야 하므로 불법확장 여부인지 확인해야 한다.

빌라 분양 매매 전문업체 관계자는 신뢰도 높은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분양 성공의 열쇠라고 전한다. 고객의 선호도와 경제상황에 맞춰 고객 맞춤형 매물을 중개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복잡한 거래 과정을 믿고 맡길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현재 빌라중개전문업체와 분양 상담이 가능한 지역은 아래와 같다.

가장 인기 있는 서울 지역으로는 강서구( 등촌동, 염창동, 내발산동, 화곡동 ), 강동구( 성내동, 천호동 ), 양천구( 목동동, 신월동, 신정동 ), 구로구( 개봉동, 고척, 온수동, 오류동 ), 금천구( 시흥동, 독산동 ), 영등포구, 관악구( 신림동, 봉천동 ), 동작구( 상도동, 남현, 상도, 사당동 ) 이 있다.

떠오르는 강북 지역으로는 성북구(하월곡동, 종암동, 정릉동, 고려대동 ), 중랑구( 망우동, 중화동, 면목동, 신내동, 상봉동 ), 도봉구( 쌍문동, 방학동, 창동 ), 강북구( 번동, 우이동, 수유동, 미아동 ), 동대문구 ( 이문동, 청량리동, 제기동, 휘경동, 용두동, 전농동, 답십리동 ), 서대문구( 북가좌동, 홍제동, 홍은동, ), 은평구 ( 응암동, 신사동, 구산동, 동촌동, 갈현동, 대조동, 불광동 ), 노원구( 공릉동, 상계동 ), 광진구( 군자동, 중곡동 ), 마포구( 합정동, 망원동, 홍대입구, 서교동 )이 신축빌라가 주목을 받고 있다.

경기도 및 인천 수도권 지역은 안양, 인천 남동구( 만수동, 간석동, 구월동 ) 부천 소사구 ( 송내동, 소사본동, 괴안동, 심곡본동 ), 김포, 부천 오정구( 오정동, 고강동, 원종동 ), 파주( 야동동 ), 고양시( 관산동, 내유동 ), 인천 계양구( 계산동 ), 일산( 탄현동, 덕이동, 대화동 ),인천 남구( 숭의동, 주안동, 도화동 ), 인천 서구( 당하동, 마전동, 연희동, 검암동 ), 의정부( 호원동, 가능동 ), 부천 원미구( 도당동, 춘의동, 중동, 상동, 동곡동, 원미동, 심곡동 ), 인천 부평구( 부평동 ), 군포가 있다.

신축빌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들은 전문중개업체의 스마트론 어플 혹은 홈페이지( http://www.1800-1076.com/ )에서 최신 매물들이 실시간 업데이트 되고 있으다. 아울러 복층형, 구조별, 역세권, 신혼집, 원룸형 등 맞춤형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고객에게 분야별 전문가들이 컨설팅을 하고 있어 분양초보자라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한국스포츠경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