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1인 가구의 증가로 가구와 가전의 소비패턴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G마켓

20일 온라인쇼핑몰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이 사이트에서 가구 카테고리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26% 늘었지만, 1인당 평균 구매액(객단가)은 3% 감소했다.

품목별로 보면 가구를 대표하는 소파와 식탁 객단가는 지난해 각각 7%, 10% 감소했다.

과거 ‘한 번 사면 평생 쓴다’는 인식이 짙었던 가구 품목은 ‘패스트 퍼니처’ 바람을 타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1인 가구 증가와 가정용품을 직접 제작하거나 수리하는 DIY(Do it Yourself) 열풍으로 무조건 비싸고 유명한 시중 브랜드 제품보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져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심리도 작용했다고 G마켓은 분석했다.

직접 조립하는 DIY 가구의 객단가와 저렴한 가격대의 수납장과 의자 품목은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안팎의 증가세를 보였다.

가전은 ‘럭셔리’와 ‘가심비’ 두 가지 키워드가 시장을 장악했다.

지난해 가전 카테고리의 객단가는 10%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계절 가전 객단가는 전년 대비 17% 늘었다. 대형가전 객단가도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단일 품목으로는 공기청정기의 1인당 평균 구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고, 건조기·스타일러의 경우 315% 증가했다.

이들 모두 예전에는 ‘필수 가전’으로 꼽히지 않았던 제품이다.

하지만 최근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고성능·고효율 제품에 과감한 비용을 투자하는 소비 패턴이 확산됐다고 G마켓은 설명했다.

G마켓 관계자는 “1∼2인 가구가 늘면서 가구에서는 싼 제품을 최소한으로 구매하는 미니멀리즘(최소한주의) 경향이 확산하고 있으며 가전은 공기청정기 등 웰빙과 건조기·스타일러 등 편의를 위해 필요한 제품을 대부분 구매하는 맥시멀리즘(최대한주의) 소비 행태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허인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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