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CJ대한통운은 경기도 동부권역의 광역방재장비를 보관하는 ‘광역방재거점센터’운영에 들어간다.

CJ대한통운은 경기도 동부권역의 광역방재장비를 보관하는 ‘광역방재거점센터’운영에 들어간다. 사진=CJ대한통운.

29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에 위치한 이 물류센터는 3,300㎡(1,000평) 규모의 전용물류센터로 경기도청에서 운영하는 구조ㆍ구급ㆍ복구지원ㆍ생활지원 등 총 17만 여 개 물품을 보관하고 있다.

재난이 발생했을 때 필요한 물품들은 적시 적소에 공급되어야 하는 특성에 맞추어 CJ대한통운은 이 거점센터에 24시간 전담요원을 배치하고 배송차량도 종류별로 준비하는 등 비상상황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따라서 경기도에서 요청이 오면 언제라도 경기도 동부권 전역에 1시간 내에 수송할 수 있다.

여기에는 열화상 카메라, 유압엔진펌프, 엔진톱 등 구조장비?체온계, 붕대, 마스크 등 구급물품?난방기구, 텐트, 매트리스 등 생활지원물품이 보관돼 있으며,  총 125개 품목의 다양한 특성에 맞춘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를 위해 온습도 측정기, 5톤 화물엘리베이터, 차량 20대 동시접안 가능한 도크, 이동형 경량랙 등을 설치했다.

경기도는 지자체 중 처음으로 광역방재거점을 구축하게 되어 광역방재장비의 안정적인 보관과 효율적인 정기 점검, 신속한 수송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향후 타 지자체로도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그간 각종 선거장비 통합보관 및 수송 경험이 있고,  국내 최대의 물류거점을 운영하고 있어 광역방재거점 구축 관련 전국적 통합물류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국민안전지킴이 및 지역과의 상생 등 CJ그룹의 나눔철학과 사업보국의 정신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